[인문학과 경제의 만남] 그녀를 얻기 위해 포기해야 하는 것은?
오늘 아침에 버스에서 본 나의 이상형 그녀,그때 따라 내렸으면 어떻게 됐을까?

누구나 한번쯤은 영화의 한 장면을 떠올리며 소심한 고민을 해 본 적 있지 않을까?

야속하게도 버스의 문은 우리의 고민의 결론을 기다려줄 정도로 인내심을 보여주진 않는다.

'만약에 내렸더라면…' 그래서 결국 또 아쉬운 상상을 뒤로 한 우리는 우리 일상에 남아 우리 갈 길을 갈 뿐이다.

영화 패밀리 맨(Family Man:2000)'의 잭 캠벨(니컬러스 케이지 분)은 남들이 경험하지 못하는,아쉬운 상상으로 남겨놓을 수밖에 없던 지금과는 다른 '또 하나의' 삶을 살아볼 기회를 얻는다.

그는 월가에서 인수 · 합병 전문가로서 최고의 실력을 뽐내며 모두가 부러워할 만한 '성공'한 삶을 살고 있었다.

그런 그는, 어느 크리스마스 이브에 잠시 들른 식료품점에서 우연히 마주한 소란으로 인해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된다.

또 하나의 삶을 살아볼 기회

전날 식료품점에서의 소란에서 가게 점원 대신 돈을 내고 산 당첨 복권을 들고 귀가했던 잭은 다음날 아침 완전히 생소한 환경에서 눈을 뜨게 된다.

분명 맨해튼의 고급 아파트 펜트하우스에서 혼자 잠이 들었는데 어찌된 영문인지 뉴저지 교외의 소박한 집에서 13년 전 헤어졌던 애인 케이트(티아 레오니 분)와 두 아이에 둘러싸여 있는 것이다.

분명 성공을 좇아 영국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던 그였는데 다시 지금 케이트의 곁으로 돌아와 맨해튼에서의 화려한 생활과는 너무나도 다른 소소한 일상 가운데 있는 것이었다.

잭은 이런 환경을 굉장히 낯설어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그 안에서 행복을 느끼기 시작한다. '이런 삶도 나쁘지 않군'이라고 생각할 즈음 영화에서는 언제나 그렇듯,잭은 결국 다시 원래의 삶으로 돌아오게 된다.

그는 그간 자신이 일궈온 '성공'과 '행복'이 어떤 대가를 희생하며 얻어낸 것이었는지 구체적으로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얻었던 것이다.


포기해야하는 대안의가치

학교에 지각을 하더라도 그녀를 따라 버스에서 내렸더라면,컴퓨터 게임을 하는 대신에 수학 문제를 풀었더라면,햄버거 대신에 피자를 먹었더라면….

우리는 인생에서 수시로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며 그럴 때마다 어떤 선택을 하게 된다.

이때 한 가지를 선택하면 다른 대안들은 전부 포기할 수밖에 없게 된다.

이때 한 가지를 선택함으로써 포기하게 되는 다른 대안의 '가치'를 기회비용이라고 한다.

조금 더 정리해서 정의해보자면 기회비용은 어떤 대안을 선택할 때 그 선택으로 인해 포기해야 하는 나머지 대안 중 최선이라고 여겨지는 대안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효용,혹은 만족감의 크기를 의미한다.

버스에서 바로 이상형인 그녀를 보았음에도 선뜻 버스에서 따라 내리지 못한 것은 그녀를 따라갔을 때의 기회비용이 너무 크다고 판단됐기 때문이다.

'용기를 내서 그녀를 따라 내렸지만 현실적으로 사귀게 되기는커녕 이상한 사람으로 비춰지기나 하고 아무것도 건지지 못한 채 학교에서 선생님께 혼나기만 할 것이다. 어쩌면 그녀를 따라 내리는 것이 따라가지 않는 것보다 못할 수 있다.'

즉,그녀를 따라감으로써 포기하게 될 내 주관적 가치가 따라감으로 얻게 될 효용보다 크다고 여겼기 때문에 그녀를 따라 버스에서 내리지 않았다는 얘기다.

한가지 길을 택해야하는 인생

'패밀리 맨'의 잭 또한 성공을 좇아 영국으로 떠날 때 얻는 효용이 영국행을 포기하고 사랑하는 여인 케이트의 곁에 남아있을 때의 것보다 크다고 판단하여 내린 결론 속에서 살고 있던 것이다.

그런 그가 만약에 영국행을 포기하고 케이트 곁에 남았으면 살게 됐을 삶을 살아보고는 사실은 명품 정장과,명품 스포츠카와 고급아파트가 주던 만족감보다 가족과 함께 보내는 소소한 일상에서 느끼는 행복감이 더 컸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이다.

우리도 매일매일 선택의 기로에서 어쨌든 한 가지 길을 택해 나아가게 된다.

우리가 지금 좇고 있는 '성공'과 '행복'은 과연 맨해튼의 인수 · 합병 전문가의 삶인가, 아니면 가정과 함께 일궈내는 소박한 기쁨인가?

김용균 KDI 연구원 yongk@kdi.re.kr


경제용어 풀이

기회비용

기회비용은 어떤 대안을 선택할 때 그 선택으로 인해 포기해야 하는 나머지 대안 중 최선이라고 여겨지는
대안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효용,혹은 만족감의 크기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