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이란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어떤 사실을 밝히거나 어떤 문제에 대한 여론을 형성하는 활동을 말한다.

취재된 정보를 객관적으로 정확히 전달하는 것이 언론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다.

또한 전달된 정보를 통하여 건전한 여론 형성 및 정치적 권력을 견제하도록 하는 것이 언론의 기능이기도 하다. 정보화 시대에 이르러 언론 매체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특히나 인터넷 등을 통해 사람들이 쉽고 빠르게 기사를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언론이 대중에게 끼치는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언론의 영향력이 커지는 반면에, 오히려 그러한 언론 매체들이 본래의 기능을 상실한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정치와 관련된 언론 매체를 예로 들 수 있다.

어떤 사건이 발생했을 때, 특정한 성향의 입장에서 사실을 전달하는 경우가 있다.

본래 언론은 사실을 객관적으로 전달해야 할 의무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건전한 여론을 조성하기에도 힘들 뿐만 아니라 대중들이 올바른 판단을 하기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또한 한 정치적 집단에게 불리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에도 일부 언론 매체에서는 그 사건보다는 다른 사건을 더 과장되게 보도해 축소 · 은폐하려는 경우도 있다.

언론 매체가 정치적 집단과 연계가 되어있을지는 모르나 과장된 사건 때문에 다른 사건이 조용히 묻히게 된다.

대중들은 두 사건 모두 알 권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풀려진 사건만 알 수도 있다.

한편 연예인들에 대한 기사가 급증하면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언론 매체들이 늘고 있다.

연예인에게도 안 좋은 사건이 일어나게 마련이다.

그러한 연예인들의 안 좋은 사건을 보도하는 대신 대중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사건을 오히려 더 기사화하여 안 좋은 사건이 조용히 지나가게 하기도 한다.

또 한 연예인이 컴백 혹은 새로운 작품을 발표하였을 때, 그와 관련된 호평의 기사가 쏟아지기도 한다.

그러한 기사들은 오히려 대중들이 그 연예인에 대한 안 좋은 사실을 감추고 호감을 갖도록 유도하는 홍보 역할을 한다.

최근 다양한 통신 수단의 발달로 언론 매체들이 증가하면서 대중은 쉽게 언론을 접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중들이 언론 보도 내용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언론이 사실을 전달함에 있어 올바르고 객관적인 태도를 보여야 한다는 점이다.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고 공정함을 잃지 않았을 때 언론이 진정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노예은 생글기자(인천 부평여고 1년) euny041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