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29일 수요일 국회의원회관 125호 회의실에서 제2회 스와치 그룹(Swatch Group) 콘퍼런스가 개최되었다.

Swatch Group(The Student Watch Group of Economic Policies)은 대한민국 국회의 경제 관련 법률 변화 및 제정 과정에 참여하고 연구하는 청소년들의 모임으로 경제 정책에 관심을 지닌 학생들의 상호 토론과 전문가들의 지원을 통해 현실 경제에 대한 이해와 참여를 유도한다는 취지로 설립되었다.

이 그룹은 보드 멤버 4명,멘토 4명,기타 멤버 30여명으로 구성돼 있고 국회지식경제위원회와 파이낸셜뉴스의 후원을 받고 있으며 8,12월에 한 번씩,연 2회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안이 토론 주제로 선정되었다.

이를 주제로 전국 고등학교 1~3학년 및 해외 유학생 총 30여명이 모여 3시30분부터 약 2시간 동안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회의가 시작되기 전에 민주당 소속인 조경태 의원께서 오셔서 향후 스와치 그룹의 활동 방향에 대해 말씀해주셨다. 그 후 4명의 보드 멤버들을 비롯해 여러 학생이 법안에 대하여 의견을 내놓았다.

학생들은 법안들 중에서도 1인 창조기업 육성에 있어서 지원금 배분에 관한 문제를 가장 중점적으로 지적했다.

그 밖에 저작권 문제에 관한 법 제정,전통식품 분야의 1인 창조기업에 대한 품질인증 기준 제정에 관한 의견들도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회의의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는 것을 끝으로 제2회 콘퍼런스는 끝이 났다.

여태까지 우리나라의 법을 제정하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의 의견이 반영되는 경우는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그런 점에서 경제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스와치 그룹이라는 모임을 통해 학생들이 토론하고 자신들의 의견을 반영시킬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경제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올해 8월에 있을 제3회 스와치 그룹 콘퍼런스에 참여해보는 건 어떨까.

노명호 생글기자(김포외고 1년) pikipi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