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월 둘째, 넷째주는 우리 쌀국수의 날

행정안전부는 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매월 둘째 · 넷째주 목요일을 '우리 쌀국수의 날'로 지정한다고 27일 발표했다.

행안부는 28일 서울 세종로 정부 중앙청사 구내식당에서 쌀국수 시식행사를 하고 앞으로 매월 둘째 · 넷째주 목요일에 쌀자장면 쌀떡국 쌀소면사리 등 쌀을 이용한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기로 했다.

행안부는 과천청사와 대전청사에도 점진적으로 우리 쌀국수의 날을 확대 운영하고 지방자치단체에도 참여를 요청할 예정이다.

- 최근 쌀 소비가 급격하게 줄어들어 농사하는 사람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습니다. 쌀 소비 늘리는데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중요하겠죠.

⊙ 지난해 전 세계 실업자수 2억명 돌파

지난해 전 세계 실업자 수가 2억명을 넘어서면서 글로벌 고용시장이 최악을 보였다.

국제노동기구(ILO)는 2009년 세계 실업자 수가 전년보다 2660만명 늘어난 2억1150만명이며, 실업률은 0.8%포인트 오른 6.6%를 기록했다고 26일 발표했다.

실업자 수가 2억명을 넘어선 것은 1991년 집계 시작 이후 처음이다.

신규 실직 인구 중 절반 정도인 1200만명이 북미지역과 일본, 서유럽에 몰려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남미와 동유럽의 실업자 수는 약 400만명 늘었으며, 아시아와 아프리카 및 중동은 큰 변동이 없었다.

지난해 세계 청년실업률은 전년보다 1.3%포인트 높아진 평균 13.4%에 달했으며, 청년실업자 수는 전년 대비 900만명 증가한 8300만명이었다.

- 실업률이 전 세계적으로 화두네요.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미국의 고용시장이 많이 악화한 것 같습니다. 오바마 정권이 어떻게 해결할지 관심거리입니다.

⊙ 문화재청, 통합관람권 발행

문화재청은 26일 경복궁 · 창덕궁 · 창경궁 · 덕수궁 · 종묘를 한꺼번에 볼 수 있는 1만원짜리 통합관람권을 발행하기로 했다.

또 오는 5월부터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창덕궁을 둘러볼 수 있게 된다.

통합관람권을 이용하면 개별 관람 때 드는 1만4000원보다 4000원 싸진다.

문화재청은 일정한 시각에 입장해 문화유산 해설사를 따라다니면서 관람하는 창덕궁에 대해서는 5월부터 관람객들이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했다.

다만 옥류천과 낙선재 등 창덕궁 후원 권역은 추가 입장료를 내고 해설사의 인솔을 따라야 한다.

창덕궁과 창경궁 사이에는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매표소가 설치된다.

- 이번 기회에 통합관람권을 활용해 서울시내 문화재들을 둘러보는 기회를 마련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