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명 포털 사이트 대부분이 지식 교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가 올린 질문이나 궁금한 내용에 대해 다른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답을 달면서 지식을 주고받는 형식으로 운영된다.

하지만 지식 교류 서비스의 점수제 운영, 답변 내용, 운영진의 관리 소홀에 대한 불만이 많아지고 있다.

질문을 하거나 해결된 질문들을 검색하면 지식 교류 서비스 답변의 대부분은 광고로 채워져 있다.

'지식 답변 알바'는 등장한 지 오래고,'지식인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대행해주는 회사까지 생겨났다.

사실상 이 서비스가 기업들의 홍보의 장이 된 것이나 다름없다.

공부 방법 질문에 대한 답변에는 학원, 인터넷 강사, 참고서 등의 광고가 난무한다.

피부 관련 질문, 성형 질문에는 답변의 내용은 없고 일단 병원으로 찾아오라는 광고문구만이 있다.

일부 답변, 댓글 알바는 전혀 티를 내지 않고 평범한 네티즌처럼 활동하기도 한다.

이들은 답변에 성의껏 답변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여러 곳에서 특정한 상품만을 추천하고 다니며 해당 사이트로 링크를 걸어 놓는다.

청소년 정체성·인성·교제 상담 관련 분야의 답변에는 상담자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답변이 있는 경우도 많다.

자살을 고민하는 질문에 욕설과 함께 '그냥 자살해라'라는 어처구니없는 답변이 있는 경우도 있다.

또 건강·의학 분야에서는 질병 증상에 대한 질문에 전혀 검증되지도 않고, 자칫 생명이 위험해질 수도 있는 행위를 하라는 답변이 비일비재하다.

각 사이트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식전문가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아무런 유인책 없이 회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만으로 수많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도록 기대하기에는 부족하다.

지식 교류 서비스에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점수제도 그 역할을 충실히 하지 못하고 있다.

점수 획득을 목적으로 전혀 관련 없는 답변을 올리는 사람들도 있다.

아이디 'euntinge'를 사용하는 네티즌은 "수시 관련 질문에 대한 엉터리 답변 때문에 피해를 봤다.

사람의 인생이 걸린 일인데도 쓸데없는 광고와 무성의한 답변만이 달렸다"고 하소연했다.

광고, 잘못된 답변에 대한 운영진의 처리도 답답하다.

신고해도 바로 삭제되지 않는다.

어떤 게시물은 광고 답변만 몇 개씩 달렸는데도 수만건의 조회수가 기록됐다.

지식 교류 서비스의 답변에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무작위한 광고 노출에 혼란스럽다고 한다.

지식 교류 서비스가 일부 참여자들의 태도와 운영진의 관리 소홀로 인해 본래 서비스 의도에 벗어나고 있다.

포털 검색의 꽃이라고 불리는 지식 교류 서비스가 한 걸음 더 나아간 모습을 보여줄 것을 기대해본다.

한현철 생글기자(충주고 2년) forgod030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