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2.5%로 전망…고유가·신용위기·주택경기 침체 우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내년 미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주택경기 침체와 신용 위기,고유가 등 이른바 '3대 악재'가 성장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FRB는 특히 인플레이션 전망치를 종전보다 낮춰 잡아 미국 경제가 하강할 위험에 더 큰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다음 달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추가로 인하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FRB는 지난 20일(현지시간) "내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1.8~2.5%를 기록할 전망"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FRB가 지난 7월 전망했던 2.5~2.75%보다 낮아진 것이다.

"지난 8월부터 시작된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부실 파문에 따른 신용 위기와 주택경기 침체 및 고유가를 두루 감안해 성장률 전망치를 낮췄다"고 FRB는 설명했다.

FRB는 내년 실업률 전망치는 당초 4.75%에서 4.8~4.9%로 높여 잡았다.

반면 변동성이 심한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한 근원 PCE(개인소비지출) 가격지수 상승률 예상치는 종전의 1.75~2%에서 1.7~1.9%로 낮췄다.

인플레이션 압력은 낮아지는 대신 성장률이 둔화하고 실업률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 셈이다.

FRB는 "2009년 성장률은 2.3~2.7%,2010년 성장률은 2.5~2.6%에 달할 것"이라며 "경제가 연착륙에 성공하겠지만 확장 국면으로 쉽게 돌아서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FRB의 이 같은 전망은 인플레이션 압력보다 경기의 하강 가능성에 더 무게를 두고 통화정책을 운용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되고 있다.

이는 지난달 31일 열린 FOMC 회의 관련 의사록에서도 그대로 드러났다.

뉴욕=하영춘 한국경제신문 특파원 ha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