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교육 받은후 7월말부터 활동

생글생글은 7월 말부터 활동할 3기 생글기자 23명을 선발했다. 이번 3기 생글기자 모집에는 전국 100여개 고등학교에서 모두 294명이 지원,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경쟁률은 약 13 대 1에 달했다. 지난해 2기 생글기자 모집 때 지원자 220명 중 22명을 선발,10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던 데 비해 월등히 높아진 것이다. 이번 3기 생글기자 선발에는 전국 각지에서 많은 학생들이 지원해 생글의 전국적인 지명도를 실감케 했지만 선발하는 입장에서 많은 후보자들을 탈락시켜야 하는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좋은 점수를 받았지만 지역별 학교별 안배 원칙의 적용으로 선발 대상에 포함되지 못한 지원자도 적지 않았다. 이번에 선발되지 못한 271명의 지원자에게는 심심한 위로를 전한다.

생글생글은 그동안 특정 지역·학교 학생들에 집중되지 않도록 생글기자를 지역·학교별로 안배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았다. 특히 한 학교에서 여러 명이 지원한 경우 부득이 한 명밖에 선발할 수 없다. 이번에도 이 같은 원칙에 따라 인구비례 학교별 지원자수 등을 고려해 생글기자를 고루 뽑았다. 비수도권에서 절반 수준인 11명을 선발했고,외국어고나 자립형 사립고 출신은 전체의 3분의 1 수준인 8명으로 제한했다. 남녀 지원 비율을 감안해 남학생이 9명,여학생이 14명이고 학년별로는 1학년 3명,2학년 16명,3학년 4명이다.

3기 생글기자는 여름방학이 시작되는 오는 7월 중순께 연수를 갖고 임명장도 받게 된다. 구체적인 연수 일정과 내용은 개별적으로 통보할 예정이다. 생글기자 연수에선 학생 기자로서의 역할과 취재 요령,기사쓰기 등에 관해 집중 교육한다.

3기 생글기자 명단은 아래와 같다.

오형규 한국경제 연구위원 ohk@hankyung.com


3기 생글기자 명단(지역별 가나다순)

▶서울(9명)=권대욱(동북고 2년),김경무(명덕외고 2년),김세웅(선유고 3년),김슬아(상명대부속여고 2년),박민수(경기고 2년),유동석(대일외고 1년),이예경(한영외고 1년),이지수(서문여고 3년),임나리(한영고 2년)

▶경기(3명)=임정은(안산 동산고 3년),조은솔(고양외고 2년),조정아(과천외고 2년)

▶충청·강원(3명)=김지혜(대전 둔산여고 2년),문소현(청주 주성고 3년),이다솔(강원 민족사관고 2년)

▶호남(3명)=김선기(전북대사대부고 3년),이유정(광주 동아여고 2년),정유경(전주 상산고 2년)

▶영남(5명)=김재유(부산 광명고 1년),박상재(경북 김천고 2년),박찬현(대구 경북고 3년),송유림(울산 현대청운고 2년),송지은(부산 혜화여고 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