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글생글 young 한경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고3 독자들은 지난주 수능시험 모두 잘 치렀겠지요? 수험장 앞에서 선배들을 응원했던 1,2학년들도 날씨가 추워 무척 힘들었지요. 아침 일찍 현장에 나와 선배들을 열심히 응원하는 후배들의 모습을 보고 선후배 간의 정이 흠뻑 느껴졌습니다. 생글생글을 읽고 있는 독자 여러분 모두가 반드시 좋은 성적을 거둘 것이라고 믿습니다.

생글 독자 여러분,이제 수능시험이 끝나고 정시와 수시 2차논술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논·구술을 준비해야 할 시기입니다. 생글생글은 그동안 주요 시사 이슈를 커버스토리로 다루고 동서고금의 주요 고전에서 핵심 내용을 뽑아 시리즈로 연재해 왔습니다. 논술시험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최근 많은 분들이 논술 준비를 위해 과월호 생글생글을 구입할 수 없느냐고 문의해 오시는데 생글생글 과월호 내용은 모두 생글생글아이닷컴(www.sgsgi.com)에 올라 있습니다. 무료로 오픈하고 있으니 논술 준비하는 데 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갈수록 시사 관련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생글생글은 지난 72호부터 서울대 서양사학과 주경철 교수가 쓴 '문화로 읽는 세계사'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경제사와 문화사의 관점에서 세계사를 재구성한 내용으로 앞으로 약 1년간 연재할 계획입니다. 경제 철학 문화를 연계지어 이해할 수 있는 기획물이므로 통합 논술을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경제신문 경제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