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간선거 민주당 압승

미국 민주당이 하원의 다수를 차지하고 과반이 넘는 주지사를 확보하는 등 중간선거에서 승리했다. 이로써 12년간 계속돼온 공화당의 의회 지배는 막을 내리고 민주당은 2008년 대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했다. 7일 치러진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은 435석 전원을 새로 뽑는 하원에서 227석을 확보하고 100명 중 3분의 1(33명)을 새로 뽑는 상원에서도 기존 45석에 6석을 추가했다. 주지사 선거(50개 주 중 36개 주에서 새로 선출)에서도 28개 주를 차지했다. 부시 대통령은 중간선거 참패와 관련해 도널드 럼즈펠드 국방장관을 경질했다.

-민주당은 공화당보다 보호주의 성향이 강합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걱정스럽습니다.


⊙금통위, 콜금리 동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9일 콜금리를 연 4.50%인 현 수준에서 동결키로 결정했다.

이로써 콜금리는 지난 8월 0.25%포인트 인상 이후 석 달 연속 동결됐다.

이날 정부는 청와대에서 대통령 주재로 부동산 관계장관 회의를 열어 용적률(대지에서 건축물 연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신도시 아파트 분양 가격을 20~30% 낮추기로 했다.

-최근 부동산이 급등한 점을 감안해 콜금리를 인상해야 하지 않느냐는 의견이 많이 나왔는데 동결하기로 결정했네요.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경제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금리 를 도구로 사용하지 않겠다는 메시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