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6자 회담 복귀

북한이 6자 회담에 복귀하기로 했다. 미국 중국 북한 등은 지난달 31일 중국 베이징에서 비공식 협의를 갖고 6자회담을 재개한 후 미국의 북한 금융제재인 '방코델타아시아(BDA)문제' 해결을 위한 실무그룹을 만드는데 합의했다. 하지만 북한은 미국의 북한 금융 제재를 해결하는 조건으로 6자 회담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주장, 향후 협상에 난항도 예상된다.

-회담 조건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네요.어쨌든 6자 회담이 잘 진행돼 한반도에서 전쟁 위협이 사라졌으면 좋겠습니다.


⊙일본 2년 연속 인구 감소

일본의 작년 10월 1일 현재 총 인구는 1억2776만7994명으로 1년 전에 비해 약 2만2000명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이로써 일본 인구는 2차 대전후 처음으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감소했다. 일본 총무성 발표에 따르면 일본 인구는 남성이 6235만명, 여성은 6542만명으로 여성이 307만명 더 많다.

연령별로는 65세 이상 고령자가 20.1%로 1920년 조사 개시 이래 최고치를 나타냈다.

-인구 변동은 많은 사회 문화적 변화를 몰고 옵니다. 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일본이 어떤 변화 과정을 겪는지도 지켜봅시다.


⊙지율 스님 집행유예 선고

도롱뇽 소송과 단식농성 등을 통해 경부고속철도 건설을 막아온 내원사 지율 스님이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울산지법 제3 형사단독 김진영 판사는 경부고속철도 천성산 건설 구간에서 공사를 막는 등 수차례에 걸쳐 업무를 방해한 혐의(업무방해)로 불구속 기소된 조모씨(49·여·법명 지율)에 대해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공사 지연으로 인한 엄청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한데 대해 법원이 책임을 물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이득을 챙기기 위한 행동이 아니라는 점을 들어 집행유예를 선고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