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스톡옵션 스캐들

최근 미국의 주요 기업 임원들이 스톡옵션(주식매입선택권) 백데이팅 스캔들에 휘말리며 잇따라 물러나고 있다.

백데이팅은 스톡옵션 행사(정해진 가격으로 주식을 매입하는 것)시 더 많은 이익을 챙기기 위해 지급일자를 주가가 낮은 날짜로 임의 조정하는 편법.음성메일 소프트웨어 업체인 콤버스 테크놀로지의 전임 최고경영자(CEO) 제이콥 알렉산더는 24일 백데이팅과 관련해 유죄판결까지 받았다.

스캔들에는 실리콘밸리의 첨단기업 수십 곳을 포함,140여개 미국 대기업들이 연루돼 있다.

-스톡옵션은 경영자들이 경영을 잘해 주가가 오를 경우 이익을 볼 수 있도록 만든 경영자 인센티브 제도입니다. 미국 재계가 발칵뒤집혔겠군요.


⊙민노당 간부 등 간첩 혐의

검찰과 국정원은 26일 최기영 민주노동당 사무부총장 등 5명을 체포,간첩 혐의 등으로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또 민주노동당 전 중앙위원인 이정훈씨(42)와 1990년대 말 당국의 허가 없이 방북하고 고정간첩 혐의를 받고 있는 장모씨(44) 등 3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념 논쟁으로 사회가 시끄러운 요즘 정당 간부가 간첩 혐의로 구속됐다니 놀랍습니다. DJ정권 이후 최대 간첩사건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환상형 순환출자 금지

공정거래위원회는 출자총액제한제도를 폐지하는 대신 환상형 순환출자 규제를 도입키로 최종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이동규 공정위 사무처장은 25일 출자총액제한제도 개선연구 활동을 마무리짓는 브리핑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출자총액제한은 대기업 그룹이 순자산의 25% 이상을 다른 회사에 출자하지 못한다는 내용입니다. 순환출자금지제도를 도입하겠다는데 대해 산자부 장관은 반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