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이산가족 상봉 중단

북한이 정부의 쌀 지원 중단 방침에 대한 맞대응으로 이산가족 상봉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장재언 북한 적십자사 중앙위원회 위원장은 19일 한완상 대한 적십자사 총재에게 편지를 보내 "남측은 상부상조의 원칙에서 인도주의적 사업으로 진행해 왔던 쌀과 비료제공까지 일방적으로 거부했다"면서 이같이 통보했다.

-아무리 인도주의 차원이라고 해도 미사일을 쏘아 국제 사회 여론를 악화시킨 마당에 쌀을 계속 지원해 줄 수는 없는 일입니다. 북한 가족을 만나기를 기다렸던 이산가족들에게는 참으로 가슴 아픈 소식이네요. 하루빨리 미사일 문제가 해결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 중국, 2분기 11.3% 성장

지난 2분기 중국 경제가 1994년 2분기 이후 12년 만에 가장 높은 11.3%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후진타오 국가주석은 이와 관련,18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G8(서방선진 7개국과 러시아)정상회담에서 "환율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많은 무역 흑자를 내고 있는 중국은 그동안 서방국가들로부터 위안화 가치 평가 절상 요구를 꾸준히 받았지만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환율 변동폭을 확대해 위안화를 평가 절상시킬지 관심입니다.


⊙ 외고 지역제한 3년 늦춰

오는 2008학년도부터 적용될 예정이던 외국어고의 신입생모집 지역제한조치가 3년가량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교육인적자원부는 18일 김병준 교육부총리 내정자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밝힌 지역제한조치 도입시기 재논의 발언과 관련,"시행시기를 3년 정도 늦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공식 확인했다.

이에 따라 지역제한조치는 2011학년도부터 도입될 예정이다.

-장관이 바뀌자 정책이 바뀌었습니다. 무리한 정책은 처음부터 나와서는 안 되지요. 신임 교육부총리의 지혜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