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 대우건설 인수하나

금호아시아나가 대우건설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재정경제부 산하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22일 전체회의를 열어 대우건설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6조6000억원을 인수금액으로 제시한 금호아시아나컨소시엄을 선정했다.

금호아시아나가 자산규모 5조9000억원인 대우건설의 새 주인으로 사실상 확정됨에 따라 재계순위가 11위에서 8위로 급부상하게 됐다.

-6조6000억원은 역대 기업 인수·합병(M&A) 거래 중 국민은행의 외환은행 인수(7조원)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금액이라고 합니다. M&A는 이처럼 재계의 순위를 일거에 바꿀 정도의 위력을 갖고 있는 재무정책이지요.


⊙의사 면허시험 실기도 본다

2010년부터 의사면허 시험에 실기시험이 포함된다.보건복지부는 그동안 필기시험만 치러 온 의사 국가면허시험제도를 바꿔 2010년부터 △환자에 대한 진료기술 △환자를 대하는 태도 등을 평가하는 실기시험을 포함시키기로 했다. 응시 대상자는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고 의학사 또는 의무석사 학위를 취득한 자로서 필기시험에 먼저 붙어야 한다.

-의사들의 자질이 향상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환자를 대하는 태도까지 평가한다고 하니 환자입장에서는 환영할 만 하네요.


⊙性전환자 호적 성별 바꾼다

성전환자(트랜스젠더)의 호적상 성별 정정을 허가하는 대법원 판결이 처음 나왔다.

대법원 전원합의체(주심 김지형 대법관)는 22일 여성에서 남성으로 성전환 수술을 한 A씨가 호적상 성을 '남성'으로 변경해 달라며 낸 호적정정신청 재항고 사건과 관련, 성별 정정을 불허한 원심을 파기하고 사건을 청주지법으로 돌려보냈다.

-신체적으로나 법적으로 완전한 성전환이 가능해졌네요. 그동안 여성으로 성전환 수술을 한 사람이 남성 신분증을 제시할 때 마다 성전환 수술을 설명해야 했는데 앞으로 이러한 고충도 없어지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