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짝퉁의 메카'라는 오명을 얻은 중국이 짝퉁을 발본색원하기 위해 대표적 짝퉁시장을 아예 철거한다고 한다.

상하이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어김없이 들르는 유명 짝퉁시장인 '상양루(襄陽路)시장'이 5월쯤 철거된다고 신화통신 등 중국 언론이 최근 보도했다.

상하이 시내 중심가에 있는 상양루 시장은 최대 10만명의 국내외 관광객이 찾는 상하이 명물이다.

저우타이퉁 상하이 부시장은 "이전 여부로 논란을 빚어온 상양루 시장을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해 철거하기로 결정했다"며 "앞으로 지재권을 침해하는 기업이나 지역에 대해서는 특별감독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10년 세계박람회를 개최하는 상하이 입장에선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짝퉁과의 전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1996년 11월 개설된 상양루 시장은 한국단체 관광객의 필수 관광코스였다.

루이비통 샤넬 프라다 등의 유명 브랜드 짝퉁 제품을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화통신은 이 시장에서 거래되는 의류 가방 잡화류 등의 80%가 지재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시 공상관리국을 인용해 보도했다.

베이징의 유명 짝퉁 시장인 슈수이제(秀水街·silk street)시장도 최근 샤넬 프라다 루이비통 등 명품업체들이 제기한 상표권 침해소송에서 패소하는 등 중국 내 짝퉁시장이 된서리를 맞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