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은 이건희 회장 일가의 사재 8000억원을 조건 없이 사회에 환원하고 주요 계열사들의 사회공헌 활동 규모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 공정거래법 11조에 대한 헌법소원을 전격 취하하고 구조조정본부의 역할과 조직도 축소키로 했다.

이학수 삼성 구조조정본부장은 지난 7일 서울 삼성본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발표한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불법 대선자금 제공 △에버랜드 전환사채(CB) 편법 배정 △안기부 'X파일' 파문 등으로 물의를 빚은 데 대해 사과한 뒤 이 같은 대책을 발표했다.

이 본부장은 "그동안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와 국민이 지적해주신 삼성의 여러 현안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뜻을 받들어 발표 내용을 준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사회공헌 용도로는 사상 최대 규모가 될 사재 출연에 대해 이 본부장은 "에버랜드 CB 등 증여 문제가 사회적 논란을 일으킨 점을 깊이 사과하는 차원에서 이뤄진 결정"이라고 밝혔다.

8000억원의 구체적인 내역은 이 회장 일가와 삼성계열사들이 설립한 장학재단 기금 4500억원과 지난해 사망한 이 회장의 막내딸 윤형씨가 남긴 재산 등 3500억원이다.

삼성은 조건 없는 사회 헌납을 통해 그동안 반(反) 삼성 여론의 빌미가 됐던 '세금 없는 경영권 상속' 논란이 종식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기업인이 벌어들인 돈의 일부를 사회에 기부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이건희 삼성 회장의 이번 결정은 기업인들을 백안시하는 풍토를 개선하는 데에도 어느정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기업의 사회공헌은 좋은 상품을 더 많이 만들어내고,일자리를 창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

이익을 내지 못하는 기업은 망하기 때문에 나쁜 기업이다.

삼성이 초일류 기업으로 세계시장에서 확고히 자리잡는 것이 당장의 사회환원 보다 우리 사회에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조일훈 한국경제신문 산업부 기자 ji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