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 분석이란 기업의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등을 감안해 그 기업의 본질적(내재) 가치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평가된 기업의 본질적 가치와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해당 기업 주식의 시장가격(주가)을 비교함으로써 과소평가된 주식을 사고 과대평가된 주식을 팔아 투자수익을 얻는 방법이다.
기본적 분석에 깔려 있는 전제는 '주가는 언제나 제자리(내재가치)를 찾아간다'는 것이다.
특정기업의 수익성과 성장성 등은 그 기업이 속한 산업의 경쟁력,국가경제,더 나아가 세계경제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때문에 기업뿐만 아니라 산업구조나 거시경제 환경에 대한 이해도 기본적 분석에 포함된다.
반면 기술적 분석은 주가나 거래량의 과거 흐름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주가변동의 추세나 패턴 등을 찾아내려는 시도를 말한다.
주가는 일정한 추세를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과거의 움직임을 통해 현재와 미래의 주가 움직임도 예측할 수 있다는 논리다.
일반적으로 '종목선정'을 할 때에는 기본적 분석을,'매매시기를 선정'할 때에는 기술적 분석을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단순히 이분법적으로 구분하기보다 '기본적 분석'을 근간으로 하고 기본적 분석의 한계를 보완하는 차원에서 '기술적 분석'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