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생글생글 688호 2020년 12월 21일

테샛 공부합시다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맛보기]  사모펀드

[문제] 한때 금융당국이 국내 1만여 개 ‘이것’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서 이슈가 되기도 했다. 비공개로 소수 투자자에게 자금을 모아 투자하는 펀드인 이것은?

① 국부펀드
② 사모펀드
③ 공모펀드
④ 매칭펀드
⑤ 벤처펀드

[해설] 사모펀드란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성해 주식, 채권 등에 운용하는 펀드다. 투자신탁업법에는 100인 이하의 투자자, 증권투자회사법에는 49인 이하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자금을 모집할 수 있다. 공모펀드와 달리 투자 대상, 투자 비중 등에 제한이 없어 주식, 채권, 부동산, 원자재 등에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다. 국부펀드란 중앙은행이 관리하는 외환보유액과 달리 정부가 외환보유액의 일부를 투자용으로 출자해 조성한 펀드다. 투자대상은 외국의 국채나 회사채에서부터 금융 회사, 에너지 회사, 항만, 통신, 원자재, 사모펀드 등 다양하다. 대표적 국부펀드로는 중국의 중국투자공사(CIC), 싱가포르의 테마섹, 싱가포르투자청(GIC) 등이 있다. 벤처펀드란 여러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벤처기업이나 이제 막 창업한 기업에 자금을 투자하는 펀드다. [정답] ②

[문제] 아래 자료에 나타난 경제 현상의 원인을 가장 올바르게 추론한 사람은?

갑국의 통계청에서 실시한 통계 조사 결과, 생산가능인구와 고용률은 변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취업률은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① 미연 : 경제 호황으로 취업자 수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② 호민 : 경제 불황으로 취업자 수가 크게 줄었기 때문이야.
③ 혜영 : 인구 증가로 경제활동인구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야.
④ 철호 : 구직 단념자의 증가로 비경제활동인구가 늘었기 때문이야.
⑤ 예은 : 계속되는 저출산 현상으로 15세 이상 인구가 줄었기 때문이야.

[해설] 갑국에서 생산가능인구(15세 이상 인구)와 더불어 생산가능인구에서 취업자 수가 자치하는 비율인 고용률에 변화가 없다고 하였으므로, 취업자 수 역시 변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취업자 수가 변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취업률이 상승했다는 것은 구직 단념자, 질병 등의 이유로 비경제활동인구가 증가해 경제활동인구가 줄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제시된 경제 현상의 원인을 가장 올바르게 추론한 사람은 철호라고 할 수 있다. [정답] ④

[문제] 아래 지문을 읽고 (A), (B)에 알맞은 답을 순서대로 짝지으시오.

임금이 어느 수준 이상에 도달했을 때, 임금이 상승해도 노동시간이 감소하게 되며 이때 노동공급곡선은 ( A )한다. 이러한 현상은 노동의 소득효과가 대체효과( B )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① 우상향-보다 큰
② 우상향-보다 작은
③ 후방굴절-와 같은
④ 후방굴절-보다 작은
⑤ 후방굴절-보다 큰

[해설] 임금이 증가할 때 일정 수준까지는 노동의 공급이 증가하지만, 임금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면 노동 공급이 감소하게 된다. 이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후방굴절하는 노동공급곡선을 얻게 된다. 이는 임금이 상승함에 따라 여가의 기회비용이 커지므로 여가를 줄이고 노동시간을 증가시키는 효과(대체효과)보다 임금 상승에 따른 소득 증가 효과로 노동을 줄이는 효과(소득 효과)가 더 큰 경우 발생하게 된다. [정답] ⑤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