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생글생글 638호 2019년 6월 24일

테샛 공부합시다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맛보기] 개방경제

문제. 다음 신문기사를 읽고, 밑줄 친 기관과 같은 종류의 기관이 아닌 것은?

국내 1위 숙박 앱(응용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야놀자가 싱가포르투자청(GIC)으로부터 2000억원을 유치하면서 기업 가치를 1조원 넘게 평가받았다. 쿠팡, 우아한 형제들, 비바리퍼블리카 등에 이어 국내 일곱 번째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 스타트업)으로 등극했다.

① 한국투자공사(KIC)
② 테마섹홀딩스(TH)
③ 중국투자공사(CIC)
④ 아부다비투자청(ADIA)
⑤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AEP)

해설. 국부펀드란 중앙은행이 관리하는 외환보유액과는 달리 정부가 외환보유액의 일부를 투자용으로 출자해 조성한 펀드다. 출자자금으로는 주로 외환보유액이나 원유를 수출해 벌어들인 오일달러가 활용된다. 각국 정부가 국부펀드를 통해 운용 수익을 높이거나 국제무대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키우려는 목적도 포함돼 있다. 투자 대상은 외국의 국채와 회사채부터 금융회사, 에너지회사, 항만, 통신, 원자재, 사모펀드 등으로 다양하다. 대표적 국부펀드로는 중국의 중국투자공사(CIC), 싱가포르의 테마섹과 싱가포르투자청(GIC), 아랍에미리트(UAE)의 아부다비투자청, 한국투자공사(KIC) 등을 꼽을 수 있다. 정답 ⑤

문제. 아래 지문을 읽고 빈칸에 들어갈 단어의 조합으로 옳은 것을 고르면?

K국의 중앙은행은 지난 8분기 동안 1%대 저금리기조를 유지해왔다. 하지만 최근 ( A ) 입장을 나타내는 다수의 통화위원이 기준금리 인상 필요성을 강하게 언급하고 있다. 이에 한 국제금융 전문가는 이른 시일 내에 통화( B )정책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단기적으로는 K국 내 총생산과 고용이 ( C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① A : 매파 B : 긴축 C : 감소
② A : 매파 B : 긴축 C : 증가
③ A : 매파 B : 확장 C : 증가
④ A : 비둘기파 B : 확장 C : 감소
⑤ A : 비둘기파 B : 긴축 C : 증가

해설. 기준금리 인상을 주장하는 중앙은행의 입장을 일컬어 매파(Inflation hawk)라고 표현한다. 매파의 기준금리 인상은 결과적으로 통화량 긴축을 의미한다. 매파적 입장에서 주된 정책인 금리 인상은 생산의 위축을 초래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총생산과 고용은 감소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인플레이션 기대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 총생산과 고용을 안정화시키는 데 성공적일 수 있다. 정답 ①

문제. 아래 보기 중 빈 칸에 들어갈 단어의 조합으로 옳은 것은?

개방경제의 정부가 재정적자를 줄이기 위해 정부지출을 줄이면 이자율은 ( A )하고, 자본 ( B )이 발생하며, 실질환율은 ( C ) 한다.

① A : 하락 B : 유출 C : 상승
② A : 하락 B : 유입 C : 상승
③ A : 불변 B : 유출 C : 하락
④ A : 상승 B : 유입 C : 상승
⑤ A : 상승 B : 유출 C : 하락

해설. 정부지출 감소는 총수요 감소로 이어진다. 총공급의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총수요의 감소는 이자율을 낮춘다. 이자율이 떨어지면 국내 자산에 대한 투자유인이 사라지므로 자본은 외국으로 이동하는 국외 유출이 발생한다. 동시에 이자율의 하락은 국내 통화의 가치를 떨어뜨리게 되므로 구매력을 반영한 실질환율은 이전보다 상승한다. 정답 ①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