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바로가기

생글생글 578호 2017년 12월 11일

생글기자코너

[생글기자 코너] 비만과 요요 방지를 위한 올바른 다이어트

불과 약 100년 전만 해도 끼니를 걱정하던 인류는 이제 뚱뚱해진 배와 허리를 걱정하는 처지가 됐다. 다이어트가 가장 큰 관심사로 떠오른 것이다. 지구 한편에서는 많은 사람이 기아 상태로 죽음의 위협을 느끼고 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다른 한편에서는 비만으로 인해 사람들이 많은 생활 습관 병을 앓고 있다

비만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을까.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대표적 요인으로는 고칼로리의 간식 다량 섭취, 운동 부족, 자신의 몸에 대한 변화를 인지하지 못함, 음주 등을 꼽을 수 있다. 대부분의 비만은 한 가지 요인보다는 여러 요인이 결합해 오는 경우가 많다.

현대사회에서 다이어트는 외적인 아름다움의 추구와 동시에 건강을 지키기 위한 목적으로 끊임없이 시도되고 있다. 하지만 의외로 많은 사람이 단기간에 큰 효과를 보기 위해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무작정 굶는 단식, 원푸드 다이어트, 황제 다이어트, 사우나 다이어트, 다이어트 약 복용, 다이어트 시술 등 그 방법은 무수하지만 대부분 부작용이 따른다. 잘못된 다이어트는 요요 현상(무리한 다이어트로 한때 체중이 줄었다가 원래 체중으로 급속하게 복귀하거나, 그 이상으로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삼가는 게 좋다.

그럼 다이어트는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할까. 성공적으로 다이어트하려면 무엇보다 무리한 계획을 짜서 중도에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외에 살찌는 원인에 맞춘 다이어트, 다이어트 계획을 지인들한테 알리기, 규칙적인 생활 습관은 성공적 다이어트의 기본이다.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하는 것은 필수다. 위의 내용만 잘 지켜도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고 한다. 다이어트는 단순히 살을 빼는 것이 아니라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적절하게 섭취하면서 운동을 통해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단기간 내 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 진행하면서 생활습관으로 서서히 바꿔야 한다고 한다. 하루 세 번의 규칙적인 식사, 주 3회 이상의 적절한 운동 등의 간단한 생활 습관부터 몸에 익혀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

김수정 생글기자(동구마케팅고 1년) jy54451@naver.com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