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풀이
懲: 징계할 징
前: 앞 전
毖: 삼갈 비
後: 뒤 후
지난 날을 징계하여 뒷날을 삼가다
이전 잘못을 교훈 삼아 앞날을 조심하다
- <시경>
<시경(詩經)>은 공자가 춘추시대 민요를 중심으로 엮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시집이다. <시경> 주송 편에 실린 ‘소비(小毖)’라는 시는 “내 지난 일을 징계하여 후환을 삼가리라(予其懲而毖後患)”라는 구절로 시작된다. 이는 주나라 성왕의 고사에서 비롯한 말이다.
성왕은 주나라 무왕(武王)의 아들로, 무왕을 이어 즉위했을 때 아직 나이가 어렸으므로 숙부인 주공(周公)이 섭정을 했다. 주공의 형제인 관숙과 채숙은 주왕(紂王)의 아들인 무경(武庚)과 결탁해 주공이 왕위를 찬탈하려 한다는 유언비어를 퍼뜨렸다. 어린 성왕이 차츰 그 말을 믿어 주공을 의심하게 되었으므로, 주공은 의심을 피하기 위해 성왕의 곁을 떠났다. 주공이 사라지자 관숙과 채숙은 물 만난 고기처럼 반란을 꾀했다.
성왕은 그제야 자신이 속았음을 깨닫고 급히 주공을 불러들였다. 주공이 돌아와 반란을 진압하고 관숙과 채숙 등을 징벌했으며, 다시 섭정하다가 성왕이 장성하자 물러났다. 나중에 성왕은 이 일을 깊이 반성하며 여러 신하 앞에서 말했다.
“내 지난일을 징계해 후환을 삼가리라(懲前毖後).”
여기서 유래한 징전비후(懲前毖後)는 지난날의 과오를 교훈으로 삼아 다시는 같은 잘못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경계하는 것을 이른다. 조선 시대 재상 류성룡(柳成龍)은 임진왜란을 겪고 나서 후세에 끔찍한 전화(戰禍)를 다시는 되풀이하지 않도록 교훈으로 삼기 위해 <징비록(懲毖錄)>을 지었는데, 이 고사에서 제목을 따온 것이다. 징비(懲毖)는 지난 잘못을 경계해 삼간다는 뜻이다.
현자(賢者)는 과거라는 거울로 미래를 비춘다. 잘못된 것은 바로 펴 앞길을 평탄하게 하고 잘한 것은 그 길을 더 크게 넓힌다.
지나간 것이 오늘과 내일에 의미를 부여할 때 과거는 뜻이 더 깊어진다. 반복되지 않는 잘못은 내일로 가는 단단한 디딤돌이다.
懲: 징계할 징
前: 앞 전
毖: 삼갈 비
後: 뒤 후
지난 날을 징계하여 뒷날을 삼가다
이전 잘못을 교훈 삼아 앞날을 조심하다
- <시경>
<시경(詩經)>은 공자가 춘추시대 민요를 중심으로 엮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시집이다. <시경> 주송 편에 실린 ‘소비(小毖)’라는 시는 “내 지난 일을 징계하여 후환을 삼가리라(予其懲而毖後患)”라는 구절로 시작된다. 이는 주나라 성왕의 고사에서 비롯한 말이다.
성왕은 주나라 무왕(武王)의 아들로, 무왕을 이어 즉위했을 때 아직 나이가 어렸으므로 숙부인 주공(周公)이 섭정을 했다. 주공의 형제인 관숙과 채숙은 주왕(紂王)의 아들인 무경(武庚)과 결탁해 주공이 왕위를 찬탈하려 한다는 유언비어를 퍼뜨렸다. 어린 성왕이 차츰 그 말을 믿어 주공을 의심하게 되었으므로, 주공은 의심을 피하기 위해 성왕의 곁을 떠났다. 주공이 사라지자 관숙과 채숙은 물 만난 고기처럼 반란을 꾀했다.
성왕은 그제야 자신이 속았음을 깨닫고 급히 주공을 불러들였다. 주공이 돌아와 반란을 진압하고 관숙과 채숙 등을 징벌했으며, 다시 섭정하다가 성왕이 장성하자 물러났다. 나중에 성왕은 이 일을 깊이 반성하며 여러 신하 앞에서 말했다.
“내 지난일을 징계해 후환을 삼가리라(懲前毖後).”
여기서 유래한 징전비후(懲前毖後)는 지난날의 과오를 교훈으로 삼아 다시는 같은 잘못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경계하는 것을 이른다. 조선 시대 재상 류성룡(柳成龍)은 임진왜란을 겪고 나서 후세에 끔찍한 전화(戰禍)를 다시는 되풀이하지 않도록 교훈으로 삼기 위해 <징비록(懲毖錄)>을 지었는데, 이 고사에서 제목을 따온 것이다. 징비(懲毖)는 지난 잘못을 경계해 삼간다는 뜻이다.
현자(賢者)는 과거라는 거울로 미래를 비춘다. 잘못된 것은 바로 펴 앞길을 평탄하게 하고 잘한 것은 그 길을 더 크게 넓힌다.
지나간 것이 오늘과 내일에 의미를 부여할 때 과거는 뜻이 더 깊어진다. 반복되지 않는 잘못은 내일로 가는 단단한 디딤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