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합성함수
겉으로 보기에 같아 보이는 상황을 자세히 알아보면 서로 다른 것들이 있을 수 있는데, 이를 밝히는 데에 수학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 내용을 실생활과 연결지어 생각해 보면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더욱더 생길 것입니다.
겉으로 보기에 같아 보이는 상황을 자세히 알아보면 서로 다른 것들이 있을 수 있는데, 이를 밝히는 데에 수학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 내용을 실생활과 연결지어 생각해 보면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더욱더 생길 것입니다.

이를 수학으로 나타내면 아침에 세 개, 저녁에 네 개는 3+4=7이고, 아침에 네 개, 저녁에 세 개는 4+3=7이므로 두 값이 같습니다. 이는 두 수의 덧셈에서 두 수의 순서를 바꾸어 더해도 결과가 같다는, 즉 덧셈의 교환법칙이 성립함을 말합니다. 원숭이가 덧셈의 교환법칙이 성립함을 알았다면 조삼모사 같은 이야기는 없었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다음 상황은 어떨까요?
다음과 같이 두 스포츠센터의 광고지가 있습니다. 할인하기 전 두 스포츠센터의 1년 등록 비용은 같고, 이번 달 안에 1년 등록하려고 합니다. 두 스포츠센터 중에서 어느 곳을 선택해야 등록 비용이 적게 들까요?
![[재미있는 수학] 같아 보이는 상황, 수학으로 풀어보면 차이 알 수 있어](https://img.hankyung.com/photo/202406/AA.37180425.1.jpg)
앞의 조삼모사 사례에서는 계산 순서를 바꾸어도 결과가 같았는데, 이 사례에서는 왜 결과가 다를까요? 이를 수학적으로 알아봅시다. 이는 함수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할인하기 전 스포츠센터의 등록 비용이 x원일 때, 20% 할인한 비용을 f(x)원, 5만원 할인한 비용을 g(x)원이라고 하면, f(x)=0.8x, g(x)=x-50000입니다.
20% 할인, 5만 원 추가 할인 순서로 적용한 비용은 f(x)를 먼저, g(x)를 나중에 계산하므로 (gf)(x)입니다. 이를 계산하면 (gf)(x)=g(f(x))=g(0.8x)=0.8x-50000입니다.
5만 원 할인, 20% 추가 할인 순서로 적용한 비용은 g(x)를 먼저, f(x)를 나중에 계산하므로 (fg)(x)입니다. 이를 계산하면 (fg)(x)=f(g(x))=f(x-50000)=0.8x-40000입니다. 따라서 (gf)(x)=0.8x-50000, (fg)(x)=0.8x-40000이므로 값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고, B 스포츠센터보다 A 스포츠센터의 등록 비용이 더 적게 든다는 것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포츠 센터 등록 비용의 이야기처럼, 겉으로 보기에는 같아 보이는 것도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면 서로 다른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를 밝히는 데 수학이 사용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gf)(x), (fg)(x)와 같은 것을 합성함수라고 합니다. 앞에서 확인한 것처럼 일반적으로 합성함수에서는 교환법칙이 성립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