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 지출관련 경제지표
Getty Image Bank
Getty Image Bank
마지막으로 배울 거시경제지표는 지출과 관련된 것들이다. 앞서 생산량을 측정하는 GDP를 생산이 아닌 지출 측면에서 측정해도 동일한 값을 같는다고 말한 것처럼 총생산액과 총지출액은 항상 일치하는 불가분의 관계다. 한 나라에서 특정 기간 동안 이루어진 총지출액은 소비지출, 투자지출, 정부지출과 순수출을 더하는 방식으로 구한다. 이번 주에는 이들 4개의 지표들이 어떻게 측정되는지를 통해 지출과 관련된 지표를 살펴볼 것이다. 소비지출이 총지출의 50% 넘어소비지출은 총지출의 50%를 넘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지표다. 소비지출은 특정 기간 동안 생산된 최종재 중 가계가 구입하는 소비재의 총시장가치로 측정된다. 소비지출에는 음식과 같이 특정 기간 안에 소비해 없어지는 비내구성 소비재뿐 아니라 의류나 가구처럼 일정 기간 사용이 지속되는 내구성 소비재도 포함된다. 그러나 소비는 엄밀하게 정의하면 특정 기간에 사용된 것만을 의미한다. 내구성 소비재 중에서 사용되고 남은 부분은 특정 기간에 소비된 것이 아니므로 소비지출에서 빼야 한다. 하지만 소비재를 사용된 부분과 사용되지 않은 부분으로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아 특정 기간에 구매한 비내구성 소비재와 내구성 소비재 모두를 포함해서 측정한다. 투자지출은 경기변동에 따라 큰 변화투자지출의 크기는 소비지출에 비해 절반 정도밖에 안 되지만 경기변동에 따라 큰 폭으로 변화하므로 소비지출 못지않게 중요하다. 투자라는 용어는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었느냐에 따라 의미 차이가 있다. 금융 경제에서 투자는 금융상품을 사는 것을 의미하지만, 거시경제에서는 한 해 동안 생산된 최종재 중 기업이 구입하는 자본재의 총가치를 투자라고 한다. 자본재는 생산과정에서 필요한 상품으로, 거시경제에서는 생산과 관련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투자라고 하고, 주식·채권 같은 금융상품을 구입하는 행위는 투자라고 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누적된 투자지출 중 감가상각되지 않고 남아 있는 가치를 모두 더한 것을 국내총자본이라고 한다. 따라서 특정 기간에 투자지출이 증가하면 국내총자본도 증가하는데, 특정 기간 동안 총자본 중에서 감가상각되는 부분이 발생하므로 증가된 투자지출에서 감가상각된 부분을 차감하고 국내총자본이 증가된다. 투자지출이 자본 형성에 기여한다는 사실은 경제성장 관점에서 중요하다.

이처럼 투자는 단기 변동을 일으키는 요인인 동시에 장가 성장에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기에 중요한 거시경제지표다. 아울러 투자는 어떤 자본재를 구입했느냐에 따라 고정투자와 재고투자로 구분된다. 고정투자는 기계·공구·자동차 등의 설비를 구입하거나 공장·도로·다리 등을 건설하는 것이고, 재고투자는 자본재와 소비재의 구분 없이 재고를 더 늘려 보유하는 형태다. 재고투자는 자본재를 직접 구매하는 것은 아니지만 미래에 대비해 더 많이 생산해놓는 것이므로 투자로 보는 것이다. 정부지출은 재화와 서비스의 총가치정부지출은 정부가 치안, 국방, 일반 행정 등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특정 기간 동안 구입한 재화와 서비스의 총가치다. 정부지출은 재정지출이 아니다. 재정지출은 정부지출 외에 정부가 지급한 실업수당과 각종 보조금 같은 이전 지출까지 포함한 모든 금액이다. 거시경제지표에서 중요한 것은 특정 기간 동안 생산된 최종재를 구매하는 정부지출이지 재정지출이 아니다. 수출액에서 수입액을 빼면 순수출액한 나라에서 생산된 최종재에 대한 지출을 계산할 때 국내에서의 구매뿐 아니라 수출된 상품의 가치도 이에 포함시켜야 한다. 그러나 이때 수출액만 계산하지 않고 수출에서 수입을 차감한 순수출액을 계산하는데, 이는 앞서 계산한 소비지출, 투자지출, 정부지출에 국내에서 생산된 상품뿐 아니라 수입품에 대한 지출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생산된 상품이라도 외국에서 제작한 부품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국내에서 생산된 상품에 대한 소비지출, 투자지출, 정부지출을 따로 분리해 계산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순수출을 계산하면 차감된 수입액에 소비지출, 투자지출, 정부지출 중에서 수입품에 대한 부분을 차감해주는 효과가 나타난다. 따라서 소비지출, 투자지출, 정부지출에 순수출을 더하면 특정 기간 한 나라 안에서 생산된 최종재에 대한 지출이 되어 GDP와 일치하게 되는 것이다.
√ 기억해주세요
김형진 중앙대 강사
김형진 중앙대 강사
정부지출은 정부가 치안, 국방, 일반행정 등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특정 기간 동안 구입한 재화와 서비스의 총가치다. 정부지출은 재정지출이 아니다. 재정지출은 정부지출 외에 정부가 지급한 실업수당과 각종 보조금 같은 이전 지출까지 포함한 모든 금액이다. 거시경제지표에서 중요한 것은 특정 기간 동안 생산된 최종재를 구매하는 정부지출이지 재정지출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