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 거시경제이론
[경제학 원론 산책] 나라 경제가 대상…최대 관심은 안정적 성장이죠
경제학에서는 시장과 관련된 경제이론을 미시경제 이론이라고 부른다. 지난주까지는 중·고등학생이 알아두면 유익한 기초적인 미시경제 이론에 대해 설명을 했다. 이번 주부터는 거시경제 이론이라고 부르는 경제이론들에 대해 설명을 해나갈 예정이다. 거시경제 이론은 경제 현상이 나타나는 범위를 시장에서 국가로 확장하고, 이를 기반으로 발생하는 주요 경제 현상들을 설명한다. 거시경제 이론에 대한 학습이 끝나고 나면 경제 현상이 나타나는 범위를 국가보다 더 넓혀 세계적 차원에서 경제 현상을 설명하는 국제경제 이론을 배우게 된다. 이 정도까지 알게 되면 경제 전반을 충분히 이해하는 수준에 도달할 것이다. 따라서 경제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배운 미시경제 이론뿐만 아니라 이번 주부터 배울 거시경제 이론과 다음에 배우게 될 국제경제 이론까지 균형감 있게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이번 주에는 거시경제 이론을 처음 소개하는 시간이므로 지금까지 배운 미시경제 이론들과 비교하면서 앞으로 배울 거시경제 이론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를 할 것이다.

미시경제 이론은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고, 거시경제 이론은 국가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고 소개했는데, 이에 대해 좀 더 정확히 설명하면, 미시경제 이론은 개별 시장을 중심으로 작동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이고 보편적이면서 중요한 특징을 설명한다. 수요의 법칙이나 역선택과 관련한 이론들은 과일 시장이나 의류 시장 등 모든 시장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것이지 특정 시장에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다.

이에 비해 거시경제 이론은 국가를 단위로 경제를 분석한다고 했지만, 정확히 말하면 국가 안에 존재하는 무수히 많고 다양한 시장들을 하나의 거대한 시장으로 보고 작동 원리를 설명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미시경제 이론에서 다룬 시장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거시경제 이론을 공부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미시경제 이론이 개별 시장에서 자원이 효율적으로 사용되어 상품을 얼마나 어떻게 생산해야 하는가에 관심을 둔다면, 거시경제 이론은 희소한 자원을 사용해 많이 생산하는 것이 중요한 관심사다. 생산을 많이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한 국가 안에 있는 모든 시장이 효율적으로 작동해야 할 것이다.

거시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관심은 부자 나라가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국가가 부유해지기 위해서는 제품과 서비스를 많이 생산해야 하는데, 이를 ‘성장하는 경제’라고 부른다. 따라서 거시경제 이론의 핵심은 성장과 관련한 내용이 중심이 된다. 그러나 과거에는 주로 성장에 관심을 두었다면, 현재는 성장 앞에 안정이라는 단어를 붙여 거의 모든 국가에서 안정적 경제성장을 국가경제의 최고 목표로 정해놓고 있다. 안정적 경제성장은 생산량이 일정한 비율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살아가면서 일상에서 불황이라는 단어를 쉽게 접하듯이 안정적 경제성장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장기적으로 경제가 성장하는 국가라고 해도 단기적으로 보면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면서 성장하고 있다.

단기적으로 경제가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는 것을 경기변동이라고 한다. 경기변동이 나타나면 생산량의 변동이 발생하면서 고용과 물가는 훨씬 더 크게 변동된다. 고용과 물가가 크게 변동되면 국민들에게 단기적으로 고통을 주게 되는 것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경제성장까지 방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단기적 경기변동을 완전히 없애기는 어려워도 이를 최소한으로 줄이려고 노력하는 것이 현실적인 국가경제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단기적인 경기 변동성이 가능한 한 최소가 되어야 안정적인 경제성장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국가경제에 경기변동이 어느 정도로 발생하는지와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하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일차적으로 결정되는 개별 상품의 가격이나 생산량, 소비량 측정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경제지표라는 것을 만들어서 사용해야 한다. 경제지표는 일차적인 경제 데이터를 합산하거나 평균을 구하는 방식으로 가공한다.

또는 인위적인 조사를 통해 얻게 되는 수치라고 할 수 있다. 거시경제 이론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론을 공부하기에 앞서 필요한 경제지표에는 무엇이 있는지와 경제지표를 어떻게 측정해 사용하는지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기억해주세요
김형진 중앙대 강사
김형진 중앙대 강사
거시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관심은 부자 나라가 되는 것이다. 국가가 부유해지기 위해서는 제품과 서비스를 많이 생산해야 하는데, 이를 ‘성장하는 경제’라고 부른다.

따라서 거시경제 이론의 핵심은 성장과 관련한 내용이 중심이 된다. 과거에는 주로 성장에 관심을 두었다면, 현재는 성장 앞에 안정이라는 단어를 붙여 거의 모든 국가에서 안정적 경제성장을 국가경제의 최고 목표로 정해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