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작란(不作蘭) - 벼루 읽기

이근배

다시 대정(大靜)에 가서 추사를 배우고 싶다
아홉 해 유배살이 벼루를 바닥내던
바다를 온통 물들이던 그 먹빛에 젖고 싶다

획 하나 읽는 줄도 모르는 까막눈이
저 높은 신필을 어찌 넘겨나 볼 것인가
세한도(歲寒圖) 지지 않는 슬픔 그도 새겨 헤아리며

시간도 스무 해쯤 파지(破紙)를 내다보면
어느 날 붓이 서서 가는 길 찾아질까
부작란 한 잎이라도 틔울 날이 있을까

* 이근배: 1940년 충남 당진 출생. 1961~1964년 경향신문, 서울신문, 조선일보, 동아일보, 한국일보 시·시조·동시 당선. 시집 <사랑을 연주하는 꽃나무> <노래여 노래여> <추사를 훔치다>등 펴냄. 유심작품상, 육당문학상, 만해대상 등 수상.
[고두현의 아침 시편] 붓 1000자루·벼루 10개 갈아 없앤 추사의 신필
추사 김정희에 관한 시 한 편을 더 소개합니다. 위의 시에 나오는 ‘대정(大靜)’은 추사가 유배 살던 귀양지예요. 추사가 여섯 차례의 국문 끝에 초주검이 돼 제주도 대정골에 유배된 것은 54세 때인 1840년이었습니다.

가까스로 죽음은 면했지만 도성에서 가장 먼 섬으로 쫓겨났으니 돌아갈 기약이 없었지요. 언제 사약을 받으라는 금부도사의 행차가 있을지 모르는 나날이었습니다. 그곳에서 9년을 보내는 동안 추사는 ‘먹빛’ 같은 바다를 보며 벼루에 바닥이 날 정도로 글과 그림에 몰두했어요.

그 외롭고 쓸쓸한 적소(謫所)의 어둠 속에서 탄생한 걸작이 조선 문인화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세한도(歲寒圖)’입니다. ‘세한도’는 ‘추운 계절을 그린 그림’이라는 뜻이지만 여기서 추위는 엄혹한 세태를 상징하기도 하지요. 그 속에는 ‘그림에서 문자향서권기(文字香書卷氣·문자의 향기와 서책의 기운)가 느껴져야 한다’는 추사 특유의 화론(畵論)이 녹아 있습니다.

추사가 이곳에서 그린 또 다른 작품이 ‘부작란(不作蘭·사진)’이에요. 난을 그리고도 그것을 그리지 않았다는 제목의 이 그림에 그는 ‘난을 치지 않은 지 스무 해 만에 뜻하지 않게 깊은 마음속 하늘을 그려냈다’는 글귀를 덧붙였습니다. 엷은 먹빛으로 그린 난은 연약한 듯하지만 구부러진 획에서는 강인한 힘이 느껴지는군요. 이근배 시인이 이 그림을 보고 ‘저 높은 신필을 어찌 넘겨나 볼 것인가’라고 탄복한 것도 그 속에 웅숭깊은 ‘슬픔’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신필’의 경지는 그냥 나온 게 아니었지요. 추사는 슬프거나 힘들 때, 억울할 때도 붓을 들었습니다. 글씨가 마음에 들 때까지 다시 썼지요. 그렇게 쓰고 또 쓴 글씨로 마침내 추사체(秋史體)를 완성했습니다. 그는 70평생에 열 개의 벼루를 갈아 없애고 1000자루의 붓을 다 닳게 했지요. 그 정신을 이어받은 이근배 시인도 벼루를 1000점 이상 소장하고 있습니다.

이근배 시인은 벌써 등단 60년을 넘었습니다. 1960년 첫 시집 <사랑을 연주하는 꽃나무>를 펴내고, 이듬해부터 4년 동안 신춘문예 다섯 군데를 휩쓸었지요. 신춘문예 5관왕은 한국문학사상 초유의 진기록입니다. 1961년 서울신문 시조 ‘벽’과 경향신문 시조 ‘묘비명’으로 2관왕을 차지했고, 이듬해 동아일보 시조 ‘보신각종’, 조선일보 동시 ‘달맞이꽃’, 1964년 한국일보 시 ‘북위선’으로 5관왕을 달성했죠.

한국일보에 당선된 그해 동아일보에도 시가 당선됐지만, 두 군데 동시 당선이라고 해서 한 곳을 포기해야 했습니다. 당시 신춘문예 당선 상금이 한국일보 5000원, 동아일보 2500원이어서 그는 상금이 많은 곳을 택했다는군요. 훗날 그는 “너무 가난하던 시절이라 상금 주는 데가 많지 않아 자꾸 투고하기도 했지만 나중엔 ‘너는 시조만 되고 자유시는 안 되지’라는 소리를 듣기 싫어서 시 부문에 다시 응모했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태어난 곳은 충남 당진 읍내에서도 25리 떨어진 산골이었지요. 다행히 광복 다음해인 1946년 학교에 들어가 모국어 교육 원년 세대가 됐습니다. 그는 스스로를 ‘한글동이’라고 부르죠. 모국어 사랑도 특별합니다.

“모국어는 어머니의 나라말이죠. 내 나라는 할아버지 조(祖)를 써서 조국(祖國)이라고 하는데 내 나라말은 어미 모(母)자를 쓰지요. 우린 말을 배울 때 아버지가 아니라 어머니에게서 배웁니다. 배 속에서부터 들려오는 소리가 모국어, 어머니의 말입니다.”

젊어서는 “남들이 막장에 들어가 모국어의 보석을 캘 때 갱구 앞에서 부스러기 돌이나 줍고 있었다”(‘문학적 자전’)며 겸손해했지만, 이근배 시인은 그 누구보다 뛰어난 우리 모국어의 연금술사입니다. 위의 시 ‘부작란’에도 어머니의 말이 주는 감흥과 밀도 있는 성찰의 뿌리가 깊게 얽혀 있지요.

추사의 ‘세한도’와 ‘부작란’은 지금 우리에게 엄동설한을 맨몸으로 꿋꿋이 이겨내는 송백의 정신과 권력지향적 세태의 어둠을 동시에 비춰줍니다. ‘날씨가 추워진 다음에야 소나무 잣나무의 시들지 않는 푸르름을 알 수 있다’던 세한도의 정신처럼 우리도 한 20년쯤 ‘시간의 파지’를 내다보면 ‘붓이 서서 가는’ 명철의 경계를 넘겨나 볼 수 있을까요? 시인의 소망처럼 ‘부작란 한 잎이라도 틔울 날’이 있을까요?
√ 음미해보세요
[고두현의 아침 시편] 붓 1000자루·벼루 10개 갈아 없앤 추사의 신필
‘세한도(歲寒圖)’를 그린 추사가 제주 유배지에서 그린 또 다른 작품은 ‘부작란(不作蘭)’입니다. 난을 그리고도 그것을 그리지 않았다는 제목의 이 그림에 그는 ‘난을 치지 않은 지 스무 해 만에 뜻하지 않게 깊은 마음속 하늘을 그려냈다’는 글귀를 덧붙였습니다. 엷은 먹빛으로 그린 난은 연약한 듯하지만 구부러진 획에서는 강인한 힘이 느껴지는군요. 이근배 시인이 이 그림을 보고 ‘저 높은 신필을 어찌 넘겨나 볼 것인가’라고 탄복한 것도 그 속에 웅숭깊은 ‘슬픔’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신필’의 경지는 그냥 나온 게 아니었지요. 추사는 슬프거나 힘들 때, 억울할 때도 붓을 들었습니다. 글씨가 마음에 들 때까지 다시 썼지요. 그렇게 쓰고 또 쓴 글씨로 마침내 추사체(秋史體)를 완성했습니다. 그는 70평생에 열 개의 벼루를 갈아 없애고 1000자루의 붓을 다 닳게 했지요. 그 정신을 이어받은 이근배 시인도 벼루를 1000점 이상 소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