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과점시장
Getty Images Bank
Getty Images Bank
기업 수가 경쟁시장보다는 적고 독점시장보다는 많은 소수의 기업이 상품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시장을 과점시장이라고 한다. 따라서 차별화된 상품이 시장에 공급되고 있다고 하더라도 생산자가 상대적으로 적어서 소수 기업이 시장에서 판매를 한다면 독점적 경쟁시장보다는 과점시장으로 간주된다.

현실의 과점시장은 판매되는 상품의 질에 따라 동질의 상품이 판매되는 과점과 차별화된 상품이 판매되는 과점으로 구분되고, 그중 차별화된 상품이 거래되는 과점이 더 일반적이다. 하지만 차별화된 상품이 거래되는 과점은 경제학원론을 벗어난 복잡한 주제이므로 지면에서는 동질의 상품이 판매되는 시장으로만 한정해서 설명할 것이다. 발생 이유과점시장이 나타나는 이유는 신규 기업의 시장 진입을 방해하는 다양한 제도적 장벽과 신규 기업이 시장에 진입할 엄두가 나지 않도록 상품가격을 낮게 책정했다가 시장 진입을 포기하면 다시 가격을 높이는 전략 등으로 시장 참여 기업 수가 제한되기 때문이다. 과점시장은 가장 많이 관찰되는 시장으로, 자동차와 전자제품, 석유제품, 약품 등이 판매되는 시장을 예로 들 수 있다. 특징과점시장에서는 소수 기업이 시장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점유한다. 이 때문에 개별 기업은 자사가 판매하는 상품에 대해 어느 정도 가격결정력을 갖는다. 이 같은 기업끼리 경쟁하게 되므로 한 기업이 상품 가격을 변동시키거나 생산량을 달리하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경쟁 기업의 이윤에도 큰 변화를 초래한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이 가격을 내렸을 때 경쟁 기업이 함께 가격을 인하하지 않으면 상품이 판매되지 않아 이윤이 감소할 것이고, 같이 가격을 내려도 이윤이 줄어들 것이다. 따라서 과점 시장의 기업들은 서로의 행동을 예의주시하면서 다른 기업의 선택에 따라 어떻게 할지 결정한다. 전략적 상황내가 결정한 행동의 결과가 내 의지와 상관없이, 상대방의 행동에 따라 달라지는 상황을 전략적 상황이라고 한다. 과점시장에서는 이런 상황이 나타난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어떤 기업이 먼저 원하는 가격을 결정한다 해도 다른 기업의 가격 설정에 따라 이윤이 달라지므로 전략적 상황이 되는 것이다. 전략적 상황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분야를 게임이론이라고 한다.

앞서 다룬 세 가지 유형의 시장에서는 가격이 결정되는 과정을 기업 중심으로 살펴봤지만, 과점시장의 경우 전략적 상황에 있기 때문에 기업들이 취하는 행동에 따라 시장이 작동하는 모습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기업의 전략적 행동과점시장에서 개별 기업은 경쟁 기업의 선택을 주시하고, 그들의 선택에 따라 선택을 달리한다. 이 같은 과정에서 개별 기업은 항상 상호의존적 의사결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심리적 갈등을 겪는다. 다시 말해 과점시장에서 판매하는 기업들이 가장 힘든 경영 활동을 한다고 할 수 있다.

과점시장에서 발생하는 개별 기업의 상호의존적 관계는 담합을 기준으로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담합은 공동으로 의사결정과 행동을 하는 것으로, 여러 기업이 하나의 독점기업처럼 행동하는 것이다. 첫 번째 상호의존 유형은 개별 기업 사이에 담합이 일어나지 않고 모든 기업이 독자적인 행동을 하면서 더 많은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는 상황이다. 두 번째 유형은 개별 기업이 약한 담합이라고 할 수 있는 암묵적 담합을 하고 있는 상태로, 표면적으로는 기업들 사이에 경쟁이 이뤄지지 않지만 언제든 다시 경쟁 상태로 돌아갈 수 있는 상황이다. 세 번째 유형은 카르텔이라고 불리는 완전한 담합으로, 개별 기업 사이에 경쟁이 전혀 이뤄지지 않은 채 오직 공동으로 의사결정과 행동을 하고 앞으로도 이런 상황이 쉽게 깨지지 않는 경우다. 이처럼 과점시장에서는 기업들이 어떤 관계에 있는지에 따라 시장의 작동 과정이 달라지는데, 이에 대한 것은 다음주에 이어 설명할 것이다. √ 기억해주세요
김형진 서울대 경영학과 강사
김형진 서울대 경영학과 강사
내가 결정한 행동의 결과가 내 의지와 상관없이, 상대방의 행동에 따라 달라지는 상황을 전략적 상황이라고 한다. 과점시장에서는 이런 상황이 나타난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어떤 기업이 먼저 원하는 가격을 결정한다 해도 다른 기업의 가격 설정에 따라 이윤이 달라지므로 전략적 상황이 되는 것이다. 전략적 상황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분야를 게임이론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