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tesat.or.kr
[문제] 기업의 생산기술이 규모에 대한 수익 불변이라고 하자. 이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이 기업의 생산기술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한다.
② 모든 생산요소의 투입을 두 배로 늘려도 산출량은 변하지 않는다.
③ 모든 생산요소의 투입을 두 배로 늘리면 산출량도 두 배로 늘어난다.
④ 고정요소의 투입을 두 배로 늘리면 산출량은 변하지 않는다.
⑤ 고정요소의 투입을 두 배로 늘리면 산출량이 두 배 이상으로 늘어난다.

[해설] 기업이 모든 생산요소를 두 배로 늘릴 때 산출량도 두 배로 늘어나면 이 기업의 생산기술은 규모에 대한 수익불변이다. 모든 생산요소를 두 배로 늘렸을 때 산출량이 두 배 이상으로 늘어나면 생산기술은 규모에 대한 수익체증 혹은 규모의 경제가 있다고 말한다. 정답 ③

[문제] 경제활동 수준을 나타내는 척도로 국내총생산(GDP)이 주로 사용된다. 다음 중 GDP에 반영되는 경제활동은?

① 소득분배의 불평등 정도
② 정부의 출산장려금 지급
③ 여가시간 증가로 개인의 후생 증대
④ 시장을 통해 거래된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
⑤ 가족이나 친구 간 주고받은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

[해설] 국내총생산(GDP)은 한 나라의 가계·기업·정부 등 경제 주체들이 일정 기간 생산한 재화·서비스의 가치를 시장가격으로 모두 합한 것이다. 최종생산물의 가치를 모두 합해 계산할 수도 있고 각 생산단계에서 추가된 부가가치를 더해서 구할 수도 있다. 쉽게 말해 한 국가의 자동차, 신규 주택, 전자제품, 식료품 등 재화의 판매 가격과 의료비와 같은 서비스 가격 그리고 특정 기간에 수입한 제품의 가격표를 모두 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아직 팔리지 않고 창고에 재고로 쌓여 있는 상품도 포함되지만, 중간재 가격은 들어가지 않는다. 단순한 소득이전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 것이 아니므로 포함되지 않는다. 정답 ④

[문제] 필립스곡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단기 필립스곡선은 자연실업률 수준에서 수직이다.
② 장기 필립스곡선은 자연실업률 수준에서 수평이다.
③ 예상 인플레이션율이 상승하면 단기 필립스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한다.
④ 필립스곡선은 이자율과 실업률 사이에 단기적인 상충 관계가 있음을 나타낸다.
⑤ 경기침체기에 정부가 개입하지 않으면 예상 인플레이션율이 변하여 단기 필립스곡선이 왼쪽으로 이동한다.

[해설] 필립스곡선이란 인플레이션율과 실업률 간 존재하는 역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곡선이다. 단기 필립스곡선은 자연실업률 수준에서 인플레이션율과 실업률 사이에 단기적인 상충(trade-off) 관계로 우하향하는 곡선을 나타낸다. 예상 인플레이션율이 상승하면 단기 필립스 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장기에는 적응적 기대하에서 사람들은 인플레이션율을 정확히 예상하므로 인플레이션율 수준에 상관없이 실제 실업률과 자연실업률이 일치한다. 따라서 장기 필립스곡선은 자연실업률 수준에서 수직이다. 경기 침체기에는 예상 인플레이션율이 하락해 단기 필립스곡선이 왼쪽으로 이동한다. 정답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