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과학관과 함께 하는 과학 이야기 (3)보름달은 예로부터 풍요와 번영, 행운을 상징한다. 농경사회에 살았던 우리 조상들은 정월 대보름, 즉 음력 1월15일에 뜨는 보름달을 보며 한 해 농사의 풍년과 건강을 기원했다. 정월 대보름 외에도 6월 유두, 7월 백중, 8월 한가위(추석) 등 보름달이 뜨는 날을 중요한 명절로 삼았다.

보름달은 대략 29.5일마다 한 번씩 뜬다. 1년에 12~13회 뜬다는 얘기다. 이 중 어떤 보름달이 우리 눈에 가장 크게 보일까. 정월 대보름이나 추석 보름달이 가장 클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아마도 명절 이름에 크다는 의미의 '대'와 '한'이 들어 있어서 그럴 것이다. 하지만 과학적으로 따져보면 그렇지 않다.
정월 대보름달과 추석 보름달, 어느 달이 더 클까?
달은 지구를 중심으로 타원형 궤도를 돈다. 그래서 지구와 달은 가까워졌다 멀어졌다를 반복한다. 가장 가까울 때(근지점) 거리는 약 36만3300㎞, 가장 멀 때(원지점)는 약 40만5500㎞이다. 우리 눈에 보이는 달의 크기는 달과 지구의 거리에 따라 결정되는데 가장 클 때와 가장 작을 때의 크기 차이는 약 14%이다.

그런데 달이 지구 주위의 근지점에서 다음 근지점까지 가는 기간, 즉 근점월 주기는 약 27.3일로 보름달이 뜨는 주기(삭망 주기)와 2일 정도 차이가 난다. 삭망 주기는 달의 모양과 관련이 있을 뿐 달의 크기와는 관련이 없다. 반면 달의 근점월 주기는 달의 모양과는 상관이 없다.

만일 달의 근점월 주기와 삭망 주기가 같다면 특정 시점에 뜨는 달의 크기는 항상 같아야 한다. 정월 대보름에 가장 큰 보름달이 떴다면 앞으로도 계속 정월 대보름에 뜨는 달이 가장 커야 한다는 의미다.
정월 대보름달과 추석 보름달, 어느 달이 더 클까?
그러나 두 가지 주기에 이틀 정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같은 시기에 뜨는 보름달도 더 커 보일 때가 있고, 더 작아 보일 때가 있다. 그래서 어떨 때는 정월 대보름달이 더 크게 보이고, 또 어떨 때는 추석 보름달이 더 크게 보인다. 물론 정월 대보름도 추석도 아닌 다른 달에 뜨는 보름달이 더 클 때도 있다.

예를 들어 2020년엔 정월 대보름날 뜬 보름달이 1년 중 가장 컸다. 2021년에도 대보름달이 추석 보름달보다 크게 보였다. 반면 올해 정월 대보름달(양력 2월15일)은 작은 편이었다. 그러니 정월 대보름달을 혹시 못 보고 지나쳤더라도 너무 아쉬워할 필요는 없다. 앞으로 더 큰 보름달이 뜰 테니까.
박대영 국립과천과학관 천문우주팀장관측천문학과 대중천문학을 공부한 과학문화기획자이자 천체사진가. 지은 책으로는 '우주대체험', '별 그리고 우주', '2022 과학은 지금'(공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