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능력-도표분석 (1)
 Getty Images Bank
Getty Images Bank
1. 수리능력이란?

서지수 주임연구원
(와우패스 취업적성연구소)
와우내일배움카드
(무료수강) : http://hrd.wowpass.com/Wanaeca
서지수 주임연구원 (와우패스 취업적성연구소) 와우내일배움카드 (무료수강) : http://hrd.wowpass.com/Wanaeca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제공하는 NCS직업기초능력 매뉴얼에는 수리능력이 다음과 같이 안내되어 있다. “수리능력이란 직장 생활에서 요구되는 사칙 연산과 기초적인 통계를 이해하고, 도표 또는 자료(데이터) 의미를 파악하거나 도표 또는 자료(데이터)를 이용해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결과를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2. 도표분석능력

도표분석능력이란 도표(그림, 표, 그래프 등)의 의미를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를 해석하여 자료의 특성을 규명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수리능력은 ‘기초연산’, ‘기초통계’, ‘도표분석’, ‘도표작성’의 네 가지 하위능력으로 구분되는데, 이 중에서도 가장 중심이 되는 하위능력은 ‘도표분석’ 능력이다. 어느 정도 채용 규모가 큰 기업에서는 거의 대부분 NCS 직업기초능력 과목에 수리능력을 포함하며, 수리능력 문항의 상당 부분은 ‘도표분석’ 문항이 차지한다. 또한 ‘도표분석’ 능력은 대기업 직무적성 시험이나 공무원 공직적격성평가(PSAT)에도 ‘자료해석’이라는 이름으로 포함되는 등 다양한 적성 시험에서 수험생들을 측정하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3. 기본 풀이 과정

도표분석 능력의 기본 풀이 과정은 확인과 탐색, 판단으로 이뤄진다.

(1) 확인: 확인 과정은 문제 전체 혹은 선택지에서 물어보는 내용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무엇을 물어보는지 명확히 알아야 그에 따른 자료를 찾고, 계산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2) 탐색: 탐색 과정은 확인 과정에서 명확히 한 내용을 자료에서 찾는 과정이다. 정확한 위치에서 자료를 찾지 않으면, 아무리 계산을 정확하게 진행해도 정답을 찾을 수 없다.

(3) 판단: 탐색한 자료의 내용이 선택지에서 묻는 내용과 일치하는지 판단하는 단계다. 대체로 계산을 진행하여 판단 근거로 삼게 된다.

많은 수험생들이 도표분석 점수를 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계산 능력 향상에만 집중하지만, 확인과 탐색 과정이 제대로 확립되어 있지 않으면, 계산이 정확해도 정답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4. 예시 문항

[문항 1] 제시된 자료는 폐기물 종류별로 하루 평균 발생량을 나타낸 것이다. 이를 분석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금융 NCS 공부합시다] 도표의 의미를 파악, 필요한 정보를 해석하는 능력…기본풀이 과정은 확인→탐색→판단으로 이루어져
① 2019년 1년 동안 발생한 지정 폐기물의 양은 2014년 1년 동안 발생한 지정 폐기물의 양보다 150만 톤 이상 많다.
② 제시된 기간 중 폐기물 종류별 일평균 발생량의 전년 대비 증감 방향은 매년 동일하게 나타난다.
③ 2014년 대비 2019년에 전체 폐기물의 일평균 발생량에서 생활 폐기물이 차지하는 비중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④ 제시된 기간 동안 매년 생활 폐기물과 사업장 폐기물의 일평균 발생량 합계는 건설 폐기물의 일평균 발생량을 초과한다.

출제유형 : 도표분석 정답: ④

<정답 Quick View>

이유: 제시된 기간 동안 매년 생활 폐기물과 사업장 폐기물의 일평균 발생량 합계는 건설 폐기물의 그것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난다.

[문항 2] 제시된 <표>는 A~D 지역 간 인구 이동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A~D 지역 외의 지역으로 나가거나 들어오는 인원이 없었다고 가정할 때, 이에 대한 분석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금융 NCS 공부합시다] 도표의 의미를 파악, 필요한 정보를 해석하는 능력…기본풀이 과정은 확인→탐색→판단으로 이루어져
① <표>의 (a)와 (b)에 들어갈 수를 구하여 더하면 그 결과는 22이다.
② 인구 이동 전후의 인구수가 가장 크게 차이나는 지역은 D 지역이다.
③ 이동 전 인구 대비 이동하지 않은 인구의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A 지역이다.
④ 타 지역에서 C 지역으로 이동한 인구는 타 지역에서 A 지역으로 이동한 인구보다 많다.

출제유형 : 도표분석 정답: ②

<콕 집어서 이것만!!>

자료에 빈칸이 포함된 경우, 빈칸에 들어갈 내용이 상대적으로 구하기 쉽다고 판단되면 처음부터 빈칸을 채우고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렇지 않고 계산이 까다롭거나 내용이 많다면 선택지를 분석하여 꼭 필요한 내용만 구하는 것이 좋다.

<정답 Quick View>

② (×) A의 이동 전 인구는 172명, 이동 후 인구는 195명으로 양자의 차이는 23명이다. B의 이동 전 인구는 127명, 이동 후 인구는 103명으로 차이는 24명이다. C의 이동 전 인구는 120명, 이동 후 인구는 158명으로 차이는 38명이다. D의 이동 전 인구는 158명, 이동 후 인구는 121명으로 차이는 37명이다. 차이가 가장 큰 지역은 C 지역이다.

5. 알아두면 좋은 것

도표분석 능력에서 제시되는 자료들은 문제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그러나 문제에 제시되는 선택지의 내용은 숫자만 다를 뿐 그렇게 다양하다고 볼 수 없다. 따라서 도표분석 능력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선택지 유형 및 유형별 풀이방법을 정리하고, 많은 문제를 경험하면서 각각의 풀이방법을 몸으로 익히는 방법이 가장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