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tesat.or.kr
문제. 아래 기사를 읽고, 인텔이 CPU 시장 점유율에서 강세를 보이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를 고르면?

한때 세계 시장을 100% 장악했던 미국 인텔은 1985년 D램 사업을 전격적으로 포기했다. 회사 매출이 1984년 16억3000만달러에서 1985년 13억6000만달러로 16.7% 감소하긴 했지만 사업을 포기할 정도는 아니었다. 하지만 인텔 경영진은 정부 지원을 받던 일본 반도체업체들의 저가 공세를 이겨 내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대신 부가가치가 높고 성장 가능성이 큰 중앙처리장치(CPU)를 택했다. (중략) 인텔의 CPU 시장 점유율은 90%를 넘는다.

① 인텔은 독점기업이기 때문이다.
② 인텔이 시장지배력을 행사해 소비자에게 해를 끼치며 이익을 취했다.
③ 인텔이 시장지배력을 행사해 경쟁기업을 몰아냈기 때문이다.
④ 인텔이 보여준 시장 점유율은 그만큼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든 결과다.
⑤ 인텔이 90% 이상의 CPU 시장점유율을 보유했다는 것은 경쟁을 제한하는 행위를 해 제품을 만든 결과다.

해설. 시장점유율은 소비자를 만족시킨 제품을 생산·공급한 결과다. 그리고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소비자를 만족시켜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소비자는 경쟁기업의 제품을 사용함에 따라 시장점유율이 하락한다. 그러한 점에서 시장점유율이 높다는 사실만을 가지고 경쟁제한 여부를 판단해서는 안 된다. 또한 시장점유율이 높다고 해서 해당 기업이 시장지배력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인텔의 경우 점유율이 상당했던 D램 사업을 접고 CPU 시장에 진입해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어 소비자를 만족시켜 시장에서 선택받았다. 정답 ④

문제. 다음 아래 뉴스를 읽고, <보기>에서 알맞은 것을 고르면?

방탄소년단 팬클럽 아미(ARMY) 사이에선 공연 횟수를 늘려달라는 요청이 많다. LA 공연은 티켓 대부분 300달러가 넘는 고가이지만, 온라인 발매 10분 만에 매진됐다. 오는 10월 6일 미국 뉴욕 시티필드에서 열리는 콘서트 표 4만 장도 예매 시작과 동시에 완판됐다. 시티필드는 미국 메이저리그 뉴욕 메츠 홈구장으로 폴 매카트니, 제이지, 비욘세, 레이디 가가 등 톱스타가 선 무대다.

< 보 기 >

가. 뉴욕 콘서트 표의 공급량이 4만 장이다.
나. 뉴욕 콘서트 표는 공급과잉 상태다.
다. 뉴욕 콘서트 표에 대한 수요량이 적어도 4만 장이다.
라. 뉴욕 콘서트 표 시장이 균형을 이루며 청산되었다.

① 가, 나
② 가, 다
③ 가, 라
④ 나, 다
⑤ 다, 라

해설. 뉴스에서 제공한 정보에 따르면 ‘오는 10월 6일 미국 뉴욕 시티필드에서 열리는 콘서트 표 4만 장도 예매 시작과 동시에 완판됐다’를 통해 방탄소년단의 뉴욕 콘서트 표는 4만 장 발행됐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콘서트 표의 공급량이 4만 장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그리고 그것이 완판됐다는 사실은 적어도 콘서트 표에 대한 수요량이 4만 장이라는 것을 나타내며, 공급과잉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초과수요 상태에 있다. 이를 통해 뉴욕 콘서트 표 시장이 균형을 이뤄 청산이 됐는지는 알 수가 없다. 예매 시작과 동시에 완판됐다는 사실은 사고 싶은 사람이 더 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정답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