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대입 전략] 정확한 독해력과 서술능력이 고득점의 핵심이죠
성균관대학교는 (실질)경쟁률이 무척 높기 때문에 논술시험을 3교시로 구분해 치릅니다. 이는 고사시간과 문제의 차이일 뿐 기본 구성이나 출제의도, 평가기준 등이 같습니다. 이번 기출해설은 ‘인문 1교시’ 기출문제입니다. 나머지 2, 3교시 문제 역시 반드시 살펴보길 바랍니다.

■ 제시문 분석

※성균관대 논술문항 1번은 제시문을 상반된 두 입장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입장을 요약하는 문제입니다. 이는 제시문의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며 각 제시문의 논리적 연관성을 파악하여 유기적으로 연결지어 작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제시문 분석과 문항 1에 대한 해설까지 함께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제시문 1>은 수많은 사람이 비합리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경제학자들은 사람들이 합리적으로 활동한다고 가정했지만 최근 투자자와 소비자들이 비합리적으로 행동하는 사례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 예로 장기적인 추세나 사건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며 눈에 띄는 최신 뉴스에만 지나친 관심을 갖는다고 합니다. 수익보다 손실에 더 고통스러워하고 안 좋은 주식을 오래 보유하며 손실을 크게 키우는 비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도 그에 해당합니다.

김은희 로지카논술 원장
김은희 로지카논술 원장
<제시문 2>는 인간의 인지능력의 제약으로 많은 결정이 비합리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어려운 문제를 풀거나 힘든 결정을 내릴 때 의식적 사고의 과정, 고단한 단계적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은 그러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인간이 시각과 같은 의식적이지 않은 사고에 의존하도록 진화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시문 2는 인간이 합리적 판단을 하지 못하는 존재임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시문 3>은 동물의 행동이 무모해 보이더라도 그 이면에는 종족을 보존하려는 동기가 숨어 있다는 것, 즉 합리적인 행동일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톰슨가젤이 포식자 앞에서 자신을 드러내는 제자리 높이뛰기를 하는 것을 예로 들고 있는데, 이러한 행동에는 위험을 동료들에게 알려 종족을 보존하려는 합리적인 이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례는 인간에게서도 마찬가지로 발견된다고 하며 인간이 합리적으로 행동함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제시문 4>는 경제주체들은 합리적으로 선택한다는 것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합리적 선택이란 자신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선택을 하는 것인데, 이는 기회비용을 고려한 선택, 비용-편익 분석을 하고 순 편익이 가장 큰 선택을 하는 것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기회비용을 고려하면 어떤 선택을 할 때 기대손실과 기대이익을 치밀하게 따지게 되고, 이는 기회비용을 따지지 않을 때보다 훨씬 합리적인 선택을 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합니다. 또한 선택 대안의 편인과 비용을 분석, 평가, 비교하는 것을 통해 이익이 가장 큰 대안을 선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제시문 5>는 사람들이 어떤 선택을 할 때 그 선택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 즉 합리적으로 선택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합리적 선택 이론을 적용하여 범죄자들이 범죄를 저지르는 이유나 이직, 결혼 또는 이혼, 출산과 양육의 이유를 밝히고 있습니다. 범죄자가 범죄를 저지르는 이유는 그들이 사회부적응자이거나 부도덕하기 때문이 아니라 범죄가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상의 선택이라는 판단을 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출산과 양육 역시 사랑, 감정, 본능에 의한 게 아니라 부모가 미래를 위한 현명한 투자를 한 것, 노년에 대비하기 위해 간접적으로 자식에게 투자한 것으로 더 많은 이득을 가져올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제시문 6>은 많은 사람들이 별 생각없이 잘못을 저지르고 그럴듯한 변명을 늘어놓으며 실수를 통해 배우려고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온갖 미사여구와 사실이 아닌 통계수치를 들이댈 때 쉽게 현혹되고 날마다 말하고 행동하는 익숙한 것들에서 노골적으로 잘못을 저지른다고 합니다. 이는 인간행동이 근본적으로 비이성적,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1 에서는 <제시문 1>~<제시문 6>이 ‘인간 행위의 특성’에 관한 상반된 견해이며 이를 두 입장으로 분류하고 각 입장을 요약하라고 합니다. 따라서 제시문들은 인간 행위의 특성을 ‘합리성’으로 보는 제시문 3, 4, 5와 ‘비합리성’으로 보는 제시문 1, 2, 6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제시문들이 합리성과 비합리성을 어떤 식으로 서술하고 있는지에 주목하여 두 입장을 정리하면 됩니다.

다음 호에서는 문제 2, 3교시 문제를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