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실전 면접 준비포인트 (3)
[2019학년도 대입 전략] 학생부 기재 내용을 숙지하는 게 면접 준비의 시작이죠
10월13일 토요일부터 매주 주말마다 대학별로 면접시험이 치러진다. 고3 학급은 논술시험, 면접시험, 수능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로 긴장감이 흐른다. 위기일수록 스스로에 대한 믿음과 자신의 계획을 하나하나 해결해가는 힘이 매우 중요하다. 이번 호는 학생부 기반 질문군에 적합한 면접 준비포인트에 대해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의 7가지 습관>과 관련지어 설명한다.

현민 S논술입시연구소장
현민 S논술입시연구소장
스티븐 코비의 윈-윈 전략의 원칙

스티븐 코비는 상대방과 거래를 하거나 대화를 할 때 상대에게도 유리하고, 나에게도 유리한 윈윈전략(Win-Win Strategy)으로 사고하기를 권했다. “기대성과-실행지침-가용자원-책무확인-손익결과”의 5가지 요소를 제시했다. 이를 잘 수행하면 서로 동의하며 시너지가 큰 해결책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한다.

①기대성과-실행지침-가용자원

윈윈전략의 대화를 할 때, 먼저 해야 할 것이 상대가 기대하는 바와 내가 기대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면접장에서 질문하는 교수는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이 향후 해당 학과를 잘 이수해 사회에서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싶어 하는 반면, 학생은 교수님께 자신이 지원학과를 잘 알고 있고, 고등학교 생활 중에 이미 학과 공부를 잘할 수 있는 여러 경험이 있음을 보여주고 싶어 한다. 둘째는 상대의 기대에 따른 실행지침을 예상해보고, 자신의 기대에 따른 실행지침을 정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세 번째인 자신의 가용자원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고등학생의 가용자산은 수업시간에 배운 과목지식과 이론, 동아리에서 구체적 경험과 깨달음, 학교에서 친구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 등이다. 자신의 경험을 항목화하여 해당 대학생활에서 자신의 장점이 무엇인지 실행지침을 만들어 놓으면 좋다.

②책무확인-손익결과

윈윈전략에서 간과하기 쉬운 것은 상대가 손해를 보는 것은 무엇인지, 자신의 이익에 따른 책무는 무엇인지 사전에 인지하지 못하고 쉽게 행동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자신에게 이익이 된다는 생각에 객관적으로 장단점을 분석하지 못하고 달려드는 경우다. 실제로 면접장에서 면접 질문이 사전에 자신이 준비한 예상문제이기에 미리 준비한 답안만을 거침없이 말했는데, 예상치 못한 추가 질문 속에 매우 당황했다는 학생이 많았다. 교수님은 학생의 평상시 생각을 듣지 못했기 때문에 새로운 추가 질문을 한 것이다. 이때 학생은 면접장에서 나온 질문의 맥락에 따른 답변하는 것이 좋다. 이전 질문과 연관 속에서 사고하며, 해당 학과에 적합한 자신의 책무 및 경험사례를 제시하면서 미리 준비한 답안에 살을 붙이는 것이다. 또한 자신의 답변에 대해 스스로 실망하여 이후 질문에 소극적으로 대처하는 학생이 의외로 많다. 실수한 답변도 ‘최선을 다해 분류하고 답변하는 당당한 태도’에서 설사 답변 내용이 답과는 다르지만 배움의 자세에서 긍정적일 수 있다. 스스로의 행동에 대한 손익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스스로 무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2019학년도 대입 전략] 학생부 기재 내용을 숙지하는 게 면접 준비의 시작이죠
중앙대 학생부종합전형 면접평가 예시

중앙대는 2018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면접평가 시 학생부에 기재된 사항 중 주요 질문을 제시했다. “1)동아리 활동에서 독도문제에 대한 내용의 프로젝트를 하였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떠한 내용이었는지, 본인이 제안한 해결책은 무엇이었는지 얘기해보세요. 2)독서목록에 철학가의 A라는 내용을 읽고, 그의 사상에 대한 깊은 감동을 받았다고 했는데, 어떠한 내용이며, 그 작품에 나타난 철학가의 사상은 어떠한 것이었나요? 3)B동아리에 가입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4)C동아리의 장으로서 새롭게 시도한 점이나 기여한 점은 무엇이었나요? 5)읽었던 책 가운데 학급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은 무엇이고 추천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5)D연구보고서에서 사용했던 E방법 및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고, 연구보고서의 결론을 요약해 보세요. 6)F활동을 기획한 동기를 설명하고 구성원들에게 각 활동을 어떻게 분담하고 취합하였는지 말씀해 주세요” 이러한 질문에 대하여 윈윈전략을 소개하면 다음의 표와 같다.

현민S입시연구소장 현민 hm616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