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 외에 별이란 뜻을 가진 단어는 참 많은데
접두사 astro- 역시 '별'이란 뜻이랍니다.
그래서 astronomy는 '천문학'이란 뜻이고,
astrology는 '점성술'이란 뜻이랍니다.
Starry, starry night

Starry, starry night
별이 많은 밤입니다

Paint your palette blue and gray
팔레트에 파란색과 회색을 칠하며

Look out on a summer's day
여름날을 바라보아요.

With eyes that know the darkness in my soul
내 영혼 깊은 곳의 어둠을 아는 두 눈으로


Shadows on the hills
언덕 위의 그림자들

Sketch the trees and the daffodils
나무들과 수선화를 그리고

Catch the breeze and the winter chills
미풍과 겨울의 찬 공기도 화폭에 담으세요.

In colors on the snowy linen land
눈처럼 하얀 캔버스 위에 색을 입히세요.


Now I understand
이제 알 것 같아요.

What you tried to say to me,
당신이 무슨 말을 하고 싶었는지

And how you suffered for your sanity
당신의 광기로, 당신이 얼마나 고통받았는지

And how you tried to set them free
그리고 얼마나 자유로워지려고 노력했는지

They would not listen; they did not know how
사람들은 들으려고 하지 않았고 어떻게 듣는지조차 몰랐지만

Perhaps they'll listen now
이제는 그들도 들을 수 있을 거예요.

호주 맥쿼리대 통번역 대학원에서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배시원 영어교실 원장을 맡고있다.
호주 맥쿼리대 통번역 대학원에서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배시원 영어교실 원장을 맡고있다.
한 편의 그림 같은 이 노래는 ‘빈센트 반 고흐’를 기리기 위해 돈 매클린이 만든 팝송 [Vincent]의 첫 부분입니다. 지치고 힘들 때 나도 모르게 별이 빛나는 밤을 그려 봅니다. 그리고 별님에게 작은 소원을 빌어보기도 합니다. 내 마음의 보석 같은 별들. 그래서 오늘은 ‘별’과 관련된 표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별이라는 단어로 가장 유명한 것은 바로 star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 단어는 다들 아시는 것처럼‘유명인’ ‘인기 배우(선수)’라는 뜻도 있답니다. 그래서 동사로는 ‘~를 주연시키다’ 혹은 ‘주연을 맡다’라는 뜻이 있어서 old films starring Charlie Chaplin이란 표현은 ‘찰리 채플린 주연의 옛날 영화’라는 의미고, He has starred in many plays라는 문장은 ‘그는 많은 연극에서 주연을 맡아왔다’ 정도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star 외에 별이란 뜻을 가진 단어는 참 많은데 접두사 astro- 역시 ‘별’이란 뜻이랍니다. 그래서 astronomy는 ‘천문학’이란 뜻이고, astrology는 ‘점성술’이란 뜻이랍니다. 그리고 astronaut은 ‘우주 비행사’란 뜻이며, asteroid(astroid)는 ‘소행성’이란 뜻이랍니다.

여성의 이름으로 흔히 사용되는 Stella 역시 라틴어에서 온 말로 ‘star(별)’을 뜻합니다. 그래서 영화 [Interstellar]는 ‘행성 간의’라는 뜻입니다. inter가 ‘~사이에’를 뜻하는 말이고 stellar가 ‘별’을 뜻하는 단어이기 때문이지요. 또 constellation이 ‘별자리’로 번역되는 이유도 함께(con) 별(stella)이 있기 때문이겠지요.

예전에 방영했던 드라마 [직장의 신]에는 다음과 같은 명대사가 에필로그로 나온 적이 있습니다.

누구나 한때는 자기가 크리스마스트리인 줄 알 때가 있다. 하지만 곧 자신은 그 트리를 밝히던 수많은 전구 중에 하나라는 진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머지않아 더 중요한 진실을 알게 된다. 그 하찮은 전구끼리도 함께라서 오늘도 살 만하다는 것을.

혼자 빛나는 별은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도 내 옆에서 묵묵히 빛을 발하는 별들에게 작은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