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시원 쌤의 신나는 영어여행] '이유'를 뜻하는 영어 표현들
because는 '접속사'이기 때문에 뒤에 '절'이 나와야 하고, because of는 '전치사'이기 때문에 뒤에 '구'가 나와야 한다는 것은 시험에도 잘 나오니 쉽다고 절대 무시하면 안 됩니다.

Because You Loved Me


For all those times you stood by me
For all the truth that you made me see
For all the joy you brought to my life
For all the wrong that you made right
For every dream you made come true
For all the love I found in you
내 옆에 있어준 모든 시간
내게 보여준 모든 진실
내 삶에 가져다 준 모든 기쁨
당신이 고쳐준 모든 잘못
당신 덕택에 실현된 모든 꿈
당신에게서 알게 된 모든 사랑

I’ll be forever thankful baby
You’re the one who held me up
Never let me fall
You’re the one who saw me through
Through it all
그 모든 것에 감사해요
내가 절대 쓰러지지 않도록
날 붙잡아 준 사람은 당신뿐이에요
그 모든 어려움을 헤쳐 나가도록
도와준 사람은 바로 당신 한 사람이에요 (중략)

호주 맥쿼리대 통번역 대학원에서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배시원 영어교실 원장을 맡고있다.
호주 맥쿼리대 통번역 대학원에서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배시원 영어교실 원장을 맡고있다.
우리는 모두 소중한 사람들 때문에 웃기도 하고 또 울기도 합니다. 그리고 모든 결과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기 마련이지요. 그래서 오늘은 ‘이유’와 관련된 영어 표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때문에’라는 뜻을 가진 가장 대표적인 단어는 아마 because일 것입니다. 그런데 because는 ‘접속사’이기 때문에 뒤에 ‘절’이 나와야 하고, because of는 ‘전치사’이기 때문에 뒤에 ‘구’가 나와야 한다는 것은 시험에도 잘 나오니 쉽다고 절대 무시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현재완료와 함께 쓰이면 ‘~이래로’라는 뜻을 가진 since에도 ‘~때문에’라는 뜻이 있답니다. 그래서 Since we’re not very busy just now, I can get away from the office는 ‘지금은 별로 바쁘지 않으므로 사무실을 빠져나갈 수 있다’는 뜻이랍니다.

다양한 뜻을 가진 for 역시 ‘~때문에’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그래서 문법 시간에 관계부사 why를 for which로 바꿀 수 있다고 배우는 것이지요. 그리고 for만큼이나 다양한 뜻으로 쓰이는 as에도 ‘~때문에’라는 뜻이 있기 때문에 해석할 때, 늘 주의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때문에’라는 뜻을 가진 단어들이 참 많은데, due to 역시 이런 뜻이 있기 때문에 Due to the fog, the train was late는 ‘안개 때문에 기차는 늦었다’는 뜻이랍니다. owing to 역시 ‘~때문에’라는 뜻이 있어 Owing to my lack of study, I failed the examination라고 하면 ‘나는 공부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시험에 떨어졌다’정도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thanks to에도 ‘~때문에’라는 뜻이 있으므로, 무조건 ‘고맙다’라고만 생각하시면 정말 큰일 납니다. Thanks to you, I lost my job라는 문장은 ‘너 때문에 실직했다’는 뜻이거든요.

끝으로 now that이라는 단어에도 ‘~때문에’라는 뜻이 있답니다. 그래서 I’m fine, now that you’re here이라고 하면 ‘당신이 있으니 이제 괜찮아요’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정말 많이 부족한 칼럼이지만, 이 글 ‘때문에’ 여러분의 영어 실력이 조금이라도 좋아지기를 진심으로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