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tesat.or.kr
문제 <보기>가 의미하는 주식 용어로 옳은 것은?
① 액면분할 ② 주식공개 ③ 무상감자 ④ 자사주 매입 ⑤ 코스닥 전환해설 액면분할은 한 장의 증권을 여러 개의 소액증권으로 분할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컨대 5000원짜리 주식 1장을 500원짜리 10장으로 분할하거나 100원짜리 50장으로 쪼개면 주권의 액면분할이라고 부른다. 액면분할은 증권의 가격이 너무 비싸서 매매가 어려워질 경우 이를 잘게 쪼개 소액으로도 매매가 가능토록 하기 위해 실시한다. 주가가 너무 높으면 개인들이 쉽게 매매하기 어렵다. 이때 주식을 적당한 가격으로 분할하면 유동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정답 ①
문제 시중은행의 총대출(credit supply)이 거시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총대출은 경기 순행적이다.
② 경제 상황에 대한 낙관적인 기대가 생기면총대출이 증가한다.
③ 불황기에 시중은행은 총대출을 늘려경기를 부양하려 노력한다.
④ 총대출이 증가하면 시중에 통화량이늘어나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
⑤ 이자율이 높아지면 시중은행은 대출을 늘려 이득을 취하려 하므로 중앙은행의 통화량 감소 정책을 어느 정도 상쇄하는 경향이 있다.
해설 시중은행은 이자율에 따라 대출량을 증가 또는 감소시킨다. 중앙은행과 더불어 경제 내의 통화량 수준에 일정 정도 기여하지만 경기 조절이 그 자체 목표는 아니다. 호경기에는 기업의 투자수요가 증가하고 이자율이 상승하므로 시중은행의 총대출이 증가한다. 즉, 시중은행의 총대출은 경기와 같은 방향 즉, 경기 순행적으로 변동한다. 경제에 대한 낙관적인 기대는 소비와 투자수요를 증가시키므로 은행권으로부터 대출이 증가한다.
정답 ③
문제 완전경쟁시장에서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는 기업의 산출량 결정에 대한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① 가 ② 나 ③ 다 ④ 가, 나 ⑤ 가, 나, 다
해설 완전경쟁시장은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존재한다. 따라서 개별 수요자와 공급자는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 완전경쟁시장의 개별기업 입장에서는 가격이 외생적으로 주어져 있다. 기업은 이 가격을 바탕으로 생산량을 정하고 이윤극대화를 추구한다. 평균수입[(P×Q)÷Q=P], 한계수입[(P×Q)÷Q=P]을 계산하면 모두 가격(P)이 도출된다. 또한, 완전경쟁시장에서 이윤극대화의 조건은 총수입곡선과 총비용곡선을 통해 산출한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같은 MR=MC일 때 성립한다. 따라서 완전경쟁기업의 단기 이윤극대화를 위한 산출량 수준은 가격(P), 평균수입(AR), 한계수입(MR), 한계비용(MC)이 같아지는 수준에서 결정된다. 장기에는 단기의 균형조건을 바탕으로 장기평균비용의 최소점에서 생산이 이루어진다.
정답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