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과목 학습 가이드
지난 8일(목), 고3 올라와서 처음 본 모의고사. 막상 시험볼 때는 몰랐는데, 가채점을 하고 나니 걱정이 참 많다. 궁금한 것도 많다. 과연 어떻게 내 모의고사 결과를 분석하면 좋을까. 과목에 맞게 어떻게 전략을 짜면 좋을까. 학생들 질문이 많았다. ‘나’에 맞는 전략적 교과목 학습법을 소개한다.‘나’에 맞는 전략적 국어 학습법
최근 국어문제가 어려워지고 있다. 길어지고 있다. 단지 문제풀이에 중점을 둔 학생에게는 읽는 것 자체가 고역이 되고 있다. ①기초적인 어휘의 의미와 용법, 유사어와 반대어에 대한 한자말을 정확히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②문장 및 문단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데 글쓰기를 하듯이 전체적인 독해법과 구체적인 독해법을 동시에 사용해 키워드를 간략히 정리하며 읽으면 좋다. ③글의 내용과 형식을 사실적·추론적·비판적으로 분석하며 읽자. 철학적 고찰도 함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교과서 외부라도 EBS 교재, 신문(생글생글 등) 등을 활용해 시간을 정해놓고 독해하는 실전 연습이 필요하다. 대학별 인문논술문제도 직접 풀어보자.
‘나’에 맞는 전략적 수학 학습법
하나의 상황에 대해 2개 이상의 문항이 출제되는 세트형 문제 파악에 주목하자. 인공지능 발달로 인한 알고리즘적 사고가 강조되고 있는 현실이다. 무한개념과 확률, 통계개념, 순서도개념, 물리현상을 이용한 수학적 사고에 유의하자. 수학영역은 수준별 학습이 절실히 요구된다. ①하위권은 각 단원의 개념과 내용, 공식의 적용에 집중하자. 암기장을 만들고 실전 모의고사 형태의 문제보다는 단원별로 정리된 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하자. ②중위권은 자신의 취약 부분을 정확히 확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틀렸던 문제를 중심으로 전체적으로 반복해 풀어보면서 수학 전 과목의 유기적 연관성을 파악하자. ③상위권은 4점짜리 문제 중심의 풀이와 그래프 중심의 사고가 중요하다. 대학별 수리논술문제를 풀면서 수학의 2~3 분야가 어떻게 하나의 문제에서 연관성이 있는지 파악하자.
‘나’에 맞는 전략적 영어 학습법
절대평가다. 최소한 2등급은 받도록 노력하자. 등급이 많이 낮더라도, 영어공부를 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2등급까지는 절대평가이므로 다른 과목에 비해 어렵지 않다. ①영어단어 중 동사만 집중적으로 암기하도록 하자. 원어민의 발음을 듣고 따라 읽으면서 외우는 것이 좋다. 동사 단어 암기가 됐으면 이젠 기본적 문법과 간단한 독해에 도전하기 바란다. ②듣기는 원어민의 대화에 익숙해지는 것이 먼저다. 처음부터 내용을 이해하려고 애쓰지 말고, 하루 30분씩 꾸준히 듣는 것에 포인트를 두자. 듣기 감각을 유지하다 보면 전체적인 의미의 흐름은 저절로 파악된다. ③읽기에서는 처음에는 단문에 도전하자. 키워드 정리법을 활용에 익숙해지기 바란다. 세부사항을 파악하는 능력과 전체적인 대의를 추론하는 문제에 효과가 크다.
‘나’에 맞는 전략적 사회탐구 학습법
사회탐구과목은 총 9개 과목으로 철학적·윤리적·역사적·지리적·사회적 상황에 대한 분석적 고찰을 한다. ①수능에서는 보는 사회탐구 2과목을 특정하자. 자신의 관심 정도, 기존 이해도 정도, 공부 분량을 기준으로 하면 좋다. ②선택한 사회탐구 교과의 단원별 목표와 주요 개념의 요약·정리가 필요하다. 가능한 한 스스로 색깔펜을 가지고 중요도를 나타내자. ③정리된 개념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실이나 새로운 개념을 서로 연관지으며 이해하자. 매년 빠지지 않고 출제되는 각종 도표, 지도, 연표, 그림, 그래프 등의 분석이 필요하다. ④신문이나 방송 등에서 등장하는 중요 쟁점을 스크랩하고 해당 과목 이론으로 정리해 두자.
‘나’에 맞는 전략적 과학탐구 학습법
알파고(구글), 알렉사(아마존), 빅스비(삼성 갤럭시), 클로바(네이버) 등 인공지능 시대가 되면서 각 과학교과의 핵심이 되는 기본 개념과 이론이 더욱 중요해졌다. ①자연현상에 대한 과학적 분석이므로 과학 분야에 따른 용어와 단위, 기호의 의미를 명확히 정리하고 암기가 필요하다. ②교과서에 제시된 그림, 그래프, 표 등은 가능한 한 직접 그리거나 적으면서 익숙해지기 바란다. ③ 현실의 과학적 상황, 실생활과 관련된 이론이 수능에 출제된다. 실생활의 문제나 자연현상을 응용한 문제들을 모아서 단권화하자.
현민 < S·논술 입시연구소장 hm6161@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