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국 시카고옵션거래소에서 지난 10일 이것의 첫 선물 거래가 시작됐다. 대표적 가상화폐이자 최근 투기 열풍이 불었던 이것은?

①블록체인 ②비트코인 ③이더리움 ④스와프

2. 17세기 네덜란드에선 이 꽃의 가격이 한 달 새 50배 급등한 뒤 수천분의 1로 폭락하는 일이 벌어졌다. 자본주의 역사상 유명한 ‘버블’ 사례로 경제학에서 널리 회자되는 이 꽃은?

①해바라기 ②물망초 ③튤립 ④라일락

3. 임직원에게 향후 회사 주식을 약속한 가격에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제도다. 경영 성과를 높일 유인으로 활용되는 이것은?

①바이아웃 ②스톡옵션 ③포이즌필 ④그린메일

4. 기업사냥꾼이 회사 경영권을 위협하는 수준까지 주식을 사들인 뒤 기존 대주주에게 웃돈을 얹어 매입할 것을 요구하는 행위는?

①바이아웃 ②스톡옵션 ③포이즌필 ④그린메일

5.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분쟁지역인 이곳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인정해 국제사회에 파문이 일고 있다. 유대교, 가톨릭교, 이슬람교 모두 성지로 삼고 있는 이곳은?

①텔아비브 ②모술 ③예루살렘 ④두바이

6. 국제올림픽위원회가 ‘도핑 파문’을 일으킨 이 나라의 평 창동계올림픽 참가를 금지했다. 수 도는 모스크바, 화폐는 루블화인 이 나라는?

①체코 ②러시아 ③우크라이나 ④폴란드

7. 자원 배분이 더 이상 효율적으 로 될 수 없는 상태로, 한 사람 의 후생을 높이려면 다른 사람의 후생 을 떨어뜨려야 하는 상황은?

①파레토 효율 ②티핑 포인트 ③매직 넘버 ④퍼펙트 스톰

8. 가격이 매우 비싼 ‘초우량 주식’을 말한다. 통상 주당 100만원이 넘는 종목을 일컫는 이 용어는?

①우선주 ②테마주 ③황금주 ④황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