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경력 전문가가 종합 컨설팅하는 대입 자기소개서

생글생글 홈페이지에서 (sgsg.hankyung.com) 이용 신청 접수 중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 "동아리 활동은 팩트보다 느낌을 상세히 써야 좋아요"
생글 자소서 컨설팅 6단계 분석

자신이 누구인지를 보여주는 자기소개서(자소서)는 학교생활기록부(생기부)와 함께 대입 수시 준비의 핵심이다. 생기부 기재 시한이 거의 마감되는 상황이어서 수시 대입의 주요 변수는 자소서가 쥐고 있는 셈이다. 자소서는 수시 서류 전형 합격 이후에 있을 면접에서도 질문과 답변의 토대가 된다. 지난 호에 이어 생글 자소서 온라인 컨설팅 6단계를 분석한다.

3 step:개별 질문 답변서 작성

2 step에서 담당 컨설턴트는 학생의 학생부 기본조사와 문항별 활동요약을 면밀히 살펴 자소서 작성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개별 질문을 제시한다. 이에 대해 학생은 3 step에서 답변서를 작성한다. 지원 학생의 활동을 구체화하고 다른 지원자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답변을 통해 확보하는 것인 만큼 최대한 상세하게 답변해야 한다.

4step:자기소개서 설계, 가이드 확정

이런 답변을 기초로 4 step에서는 자기소개서 가이드를 확정하고 각 문항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 구체적인 코멘트를 제시한다. 1 step에서 학생이 작성한 ‘문항별 주요 활동 서술’ 중 지원학과와의 연계를 고려해 학생의 역량을 최대치로 부각시킬 수 있는 활동을 선정한 뒤 질문 답변서 내용을 바탕으로 각 활동을 구체화시키는 식으로 완성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생글 온라인 자소서 컨설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여러 단계 중 담당 컨설턴트의 노하우 및 정성이 가장 집중되는 단계이기도 하다. 이 과정이 정확하고 면밀하게 이뤄져야 5 step에서 학생의 실제적인 자기소개서 작성 역시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4step 진행 예시]

[1] 1, 2학년 때 ‘OO’라는 자율 수학 동아리 활동으로,

①친구들과 조를 이뤄 교육과정 내의 수학 문제를 비롯해 창의적 사고를 요하는 수학 문제를 풀었다. 단순히 문제를 풀기 위함이 아닌

☞ 창의적 사고를 요하는 수학 문제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애매합니다. 구체적인 문제 한 가지를 간략하게 설명하면서 그 문제를 어떤 식으로 접근, 해결해갔는지를 서술해 주면 좋겠습니다.

②수학의 근본적인 원리를 문제를 통해 이해하고자 했다. …(중략) 풀이를 보아도 이해가 되지 않던 문제들을 친구들에게 들은 풀이 및 다른 풀이를 더 찾아서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도왔고 동아리 서기로서 동아리 활동들을 더불어

☞ 동아리 활동을 통해 이해하게 된 ‘수학의 근본적인 원리’란 무엇인지 간단하게라도 서술해 주세요. 이는 ‘질문 답변 ............인 내용’ 주목해 정리할 수 있겠네요.

③문제에 대한 정리를 더 잘할 수 있게 됐다.

☞ 문제에 대한 정리를 더 잘할 수 있게 되었다는 본인의 성취감이 객관적으로 납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수학 성적이 다른 과목에 비해 낮다는 점에서도 유의해야 할 대목입니다. 따라서 문제에 대한 정리를 하는 서기 역할이 자신의 수학 공부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 역할을 하기 전과 달라진 점이 무엇이었는지를 서술하는 게 더 좋겠습니다.

④영화 인터스텔라를 보고 친구들과 논의한 끝에 머피의 법칙에 대한 보고서를 썼고, 그 외에 ‘황금비율’에 대해 조사하며 일상생활과 관련 있는 수학 원리에 대해서도 공부했다. 고2 때 미적분2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동아리 활동 중 조를 이뤄 미분, 적분의 기원에 대해 적고 단원별로 마인드 맵을 작성해 수학의 지식을 모두와 공유할 수 있도록 게시판에 게시했다.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 "동아리 활동은 팩트보다 느낌을 상세히 써야 좋아요"
☞ 단순한 행위의 나열일 뿐입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 본인이 배우고 느낀 점이 무엇인지까지 서술해야 합니다. 활동 자체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하는 이유는 그 활동을 통해 본인의 학업역량, 지적 탐구심이 드러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2] 영어에 대한 흥미를 얻고자 가입한 영어토론동아리 ‘OO’에서 많은 활동을 했습니다. 영어로 제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말을 하기 전 몇 번이고 논리관계를 생각하고 다듬어야 했습니다.

① 초반에는 토론의 흐름을 따라가기도 벅찼습니다. 되묻기를 반복하고 토론 전 다른 친구들보다 더 많이 준비해야 겨우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힘들었던 시간들이 재미로 바뀐 건 평소 생활과 토론의 주제를 접목시키면서였습니다. 토론 주제에 관해 제 생각을 쓰고 듣고 말한 내용을 바탕으로 보충한 에세이를 원어민 선생님께 찾아가 부탁드렸습니다.

☞ 토론준비과정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는 게 필요합니다. [평소에 토론경험이 많은 학생으로서 영어토론이 어려웠던 점이 무엇이었는지?]에 대한 질문 답변을 이용해 토론준비경험을 부각시키세요.

②방학 때는 제가 관심이 있는 주제나 평소 영어수업시간에 접했던 주제들을 직접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 영어수업에서 배웠던 주제 중 한 가지 예를 들어 어떻게 준비하고 발표했는지 간략하게라도 드러내주세요. (이는 이후 면접에서 받을 수 있는 질문일 수도 있으므로 영어발표문을 기억해두는 것도 필요합니다.)

③그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원어민 선생님께 찾아가 매주 점심시간을 이용해 자유롭게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중략)…

☞ 설레었다는 감정보다 무엇을 배웠는지, 그 배움이 본인의 진로결정, 성장에 어떻게 기여했는지를 드러내는 게 중요합니다. 이는 [OO출신 원어민 선생님과의 대화는 토론준비과정에서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되었나요?, 다른 국가에서 온 사람에게 받은 문화적 충격은 무엇이었고 이런 충격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은 무엇이었는지 최대한 자세하게 서술해 주세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이용해 정리하면 됩니다.

④OO는 저에게 영어를 ‘언어’로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준 소중한 활동입니다. 듣기 말하기를 통해 거부감을 없앴을 뿐만 아니라 대화를 위한 경청 등 수많은 깨달음을 준 소중한 경험입니다.

☞ ‘소중한 경험’이었다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진로를 결정하거나 본인의 성장에 기여한 바를 구체화시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에 대한 자신감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 주제의식, 다른 의견을 대하는 올바른 태도 등을 배웠다고 하면서 그런 배움이 이과에서 문과로의 전과를 결정할 때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식으로 서술할 수도 있습니다.

[3] ①3학년 때 부반장을 맡게 되면서 제일 신경쓰였던 것은 반의 ‘조화’였습니다. …(중략)…

☞ 다양한 가치들 중에서 ‘조화’를 중시한 이유가 무엇인지 간략하게 써주세요. 적절한 분배와 배려가 필요하다는 것은 조화를 이루기 위한 과정, 방법에 대한 설명이므로 반을 이끌어가는 리더로서 ‘조화’에 주목한 이유가 어느 정도는 드러나야 한답니다.

②그래서 저희반이 택한 것은 학급회의였습니다. …(중략)… 물론 그 과정이 평탄했던 것만은 아닙니다. 다수결의 원칙을 따르다 보니 소수의 의견이 반영되기 힘들다거나

☞ 학급회의가 어떤 식으로 이뤄졌는지 회의를 이끌어가는 주체로서 본인은 어떤 역할을 했는지, 그 과정에서 힘든 점은 없었는지, 있었다면 어떤 식으로 극복했는지 등 학습회의 자체에 대한 설명보다 본인의 경험이 잘 드러나게 서술해야 합니다. 학급회의와 관련된 질문 답변을 참고해 자신을 중심으로 상황을 재구성하면서 조화와 협력이 잘 부각될 수 있도록 정리해보세요.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 "동아리 활동은 팩트보다 느낌을 상세히 써야 좋아요"
이런 가이드 제시를 바탕으로 학생은 5 step에서 대교협 자기소개서 공통양식을 이용해 실질적인 자기소개서를 작성한다. 이후 마지막 6 step에서는 최종적 코멘트 및 방향성을 제시하며 학생 스스로 자기소개서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생글 온라인 자소서 컨설팅에서는 전문 컨설턴트가 학생의 자소서를 대신 완성해주지 않는다. 각 단계를 거치면서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역량을 객관화하고 스스로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던 고교활동의 성과를 찾아볼 수 있도록 돕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자소서가 완성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김은희 < 로지카논술 원장 logicanonsul@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