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부업체가 채무자에게 적용하는 연 이자율에는 법적으로 최고한도가 정해져 있어 그 이상은 무효다. 현행법상 최고 몇 %일까?

①22.9% ②27.9% ③32.9% ④37.9%

2. 시대 변화에 따라 부상한, 과거와 다른 ‘새로운 표준’을 뜻하는 말이다. 경제에서는 저금리·저성장이 고착화한 환경을 뜻하는 말로 많이 쓰이는 이 용어는?

①히든 챔피언 ②뉴 노멀 ③블루 오션 ④솔로 이코노미

3. ‘낙수효과’와 반대 개념으로, 저소득층의 소득 증대가 수요 증가와 경기 활성화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고소득층의 소득도 높이게 된다는 이론은?

①외부효과 ②풍선효과 ③분수효과 ④기저효과

4. 최근 국내 은행들이 국제 해커단체로부터 이 협박을 받았다. 서버에 저장된 데이터를 암호화한 뒤 이를 풀어주는 조건으로 돈을 요구하는 공격 기법은?

①디도스 ②랜섬웨어 ③스미싱 ④피싱

5. 아파트 등을 건축할 때 분양받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미리 지어놓는 집이다. ‘견본주택’ ‘본보기집’이라고도 부르는 이것은?

①셰어하우스 ②모델하우스 ③랜드마크 ④스키드마크

6. 회생 가능성이 없지만 정부나 채권단으로부터 지원받아 연명하는 기업을 ‘OOO 기업’이라 표현한다. 빈칸에 가장 적절한 단어는?

①유니콘 ②개미 ③좀비 ④황소

7. 기업 파산, 국가 부도 같은 위험을 사고팔 수 있도록 설계한 파생금융상품이다. ‘신용부도스와프’라는 뜻의 이것은?

①CDS ②MMDA ③CB ④PEF

8. 법률에 별도의 면세 규정을 두지 않는 한 상속이나 증여로 볼 수 있는 모든 거래에 대해 세금을 물린다는 원칙은?

①완전포괄주의 ②발생주의 ③현금주의 ④실현주의

[경제·금융 상식 퀴즈 O X] 7월 3일 (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