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는 이력이 아닌 생각·느낌·감정의 기록…객관적 나열 피하고 의미 부각해 차별화해야
공통 문항 1의 구체적 작성 요령

[2018 대입 전략]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1)
자소서를 작성할 때 많은 학생들은 ‘자기소개’에 주목하여 자랑할 꺼리를 찾는 데 주목한다. 그러나 자기소개는 자기광고가 아닌 자기PR이다. PR(Public Relation)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공중과의 관계를 자신에게 유리하게 이끌어 나가기 위해 수행하는 일체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또는 그러한 활동의 상태나 기술을 의미한다’고 나온다. 정보제공, 판촉행위인 광고와 구분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기PR의 관점에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대한민국 일반적인 고등학생들의 생활이 특별할 게 없다는 것도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어려움으로 작동한다. 그러나 이러한 점 때문에 자기소개서는 학생의 살아온 이력을 적는 것이 아니라 생각, 느낌, 감정의 기록으로 봐야 한다. 객관적인 사실의 나열이 아니라 어떤 경험을 통해서 무엇을 깨달았는지, 그 과정에서 자신이 얼마나 성숙하였는지를 부각시켜야 다른 학생들과의 차별성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이다.

본격적인 자소서 작성의 첫 번째, 공통문항 1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1번 문항을 통해 대학은 지원자의 학업에 대한 목표의식과 노력을 확인한다. 교과학습방법, 성적향상, 방과 후 수업이나 수행평가 등 학생의 학업역량과 지적탐구심을 드러낼 수 있는 여러 경험들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학생부에 나와 있는 결과를 옮기는 것으로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으므로 학습의 과정과 그 결과 느낀 점이 무엇이었는지를 상세히 적어나가야 한다.

대학측의 자료를 보면 학습경험의 단순 나열보다 노력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비슷해 보이는 학습경험을 자신만의 스토리로 구성하여 관심과 동기, 학업적 성장, 깨달음을 중심으로 서술해야 한다.

이때 유의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다.

첫째, 평가주체는 교수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자기소개서에는 ‘00과목을 열심히 하여 시험에서 목표한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노력이 00대학 00학과에서도 빛을 발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와 같은 문구가 자주 등장한다. 크게 문제될 게 없는 내용일 수도 있으나 학생의 경험이 지망학과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낼 수 있는 바탕이 될지 아닐지는 교수가 평가하는 것이다.

둘째, 학습경험이 전공, 지원계열과 반드시 연결되지 않아도 된다. 1번 문항을 통해 학업역량을 드러내야 한다는 점에서 지원계열과 학습 경험이 연관되면 좋다고 생각한다. 실제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신의 지원계열을 고려하여 작성하기도 한다.

상경 계열을 지망하는 경우 수학이나 경제과목의 학습경험을 배치하는 식이다. 그러나 대학에는 고교 교과목과 연결시키기 애매한 학과들이 상당히 많다.

다음은 중앙대학교에서 발표한 자기소개서 평가 예시이다.

[일반 사례]

2학년으로 올라가면서 전체적인 등급이 하향세를 보이기 시작해 ... 제 공부법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방과 후에는 인터넷 강의를 활용하였고 ... 3학년에 올라와서는 전체적인 점수를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본인의 학업에 기울인 노력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 부족하며, 단순한 실적만 기술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꾸준하게 공부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이런 점들은 저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단순하게 공부만 하는 친구들과 다르게 저는 많은 바탕지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중학교 재학 중에는 …, 독서를 즐겼으며 토론하는 것도 좋아했습니다. 고등학교에 올라와서도 지속적으로 하고자 하며, 책 읽는 것을 좋아합니다. …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학업에 대한 노력이 추상적이며, 무엇을 하고 어떤 경험을 했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또한, 중학교 시절이 아닌 고등학교 생활 중심으로 서술해야 합니다.

[긍정적 사례]

유독 물리 과목에서 OO 현상이 이론적인 설명만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 실험을 통해 확실하게 알고자 학교 과학실험실에 있는 자석, 코일, 검류계를 이용해 ... 직접 현상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교내 과학OO대회에 위 내용을 가지고 장기간의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교과와 관련된 노력을 과정과 함께 비교적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습니다.

윤리 철학 수업을 통해 ‘꿈의 허구’를 깨달은 뒤 진로를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었고, 관련된 서적과 연계하여 공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헤겔의 ‘인정투쟁’이나 공리주의자 벤담 등 많은 사
[2018 대입 전략]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1)
상가들의 연구 내용을 읽고 내가 이 공부를 계속한다면 정말 즐겁게 할 수 …, 평소에는 학교 교과 위주로 공부하느라 …, 철학에 대한 이론을 공부하고자 주말을 이용하여 ….

본인 진로와 관련된 지적탐구역량을 위한 노력들을 기술하였습니다. 특히 본인의 진로희망과 연계하여 학업동기를 기술하고 학업역량을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자 노력한 점을 엿볼 수 있습니다.

김은희 로지카논술 원장 logicanonsu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