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수 교수와 함께하는 주니어 테샛 입문여행

1. 신용카드는 현금이 없어도 물건을 살 수 있게 해주지만, 약 한 달 후에 사용금액을 갚아야 합니다.
2. 신용카드는 개인의 신용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현명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3. 체크카드는 사용 즉시 통장에서 돈이 빠져나가므로 충동 구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선불카드는 원하는 금액만큼 충전해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주니어 테샛 입문여행] 현금 없이 물건을 사는 방법
신용카드는 참 신기한 물건입니다. 지갑에 현금이 없어도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마치 공짜로 밥을 먹은 듯합니다. 식당 주인은 무엇을 믿고 현금을 받지 않은 채 신용카드로 식사 값을 내도록 허용할까요?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정말 공짜로 물건을 살 수 있을까요?

온라인 쇼핑에서 교통비 결제까지

옛날에는 자신에게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사고 당연하게 현금을 냈지만 오늘날에는 현금 말고 여러 가지 수단으로 상품값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수단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자신에게 가장 적합하거나 유리한 수단으로 상품을 살 수 있으며 합리적 소비를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날 거래에서 현금 대신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신용카드입니다. 식사하거나, 마트나 백화점에서 물건을 사거나, 온라인 쇼핑이나 홈쇼핑을 할 때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버스나 지하철을 탈 때도 신용카드를 단말기에 갖다 댑니다. 소비자는 현금을 갖고 다니지 않아도 필요한 거래를 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그러나 이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이라 했습니다. 신용카드의 편리함 뒤에는 무서운 독이 숨어 있습니다. 이 사실을 제대로 모르는 사람들은 ‘신용 불량’이라는 무서운 덫에 빠질 수 있죠.

‘이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

소비자가 어느 가게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신용카드 회사가 그 가게에 돈을 먼저 지급합니다. 즉 가게 주인은 일단 외상으로 물건을 팔지만 신용카드 회사가 확실하게 돈을 지급하므로 외상으로 판 돈을 받지 못할 걱정이 없어서 좋습니다. 대신 신용카드 회사는 가게로부터 수수료를 받습니다. 이 수수료가 신용카드 회사의 수입이 됩니다.

이제 신용카드 회사는 소비자가 한 달 동안 신용카드를 사용한 금액을 모두 합쳐서 소비자에게 돈을 내라고 통보합니다. 소비자는 한 달에 한 번, 자신이 사용한 신용카드 금액을 신용카드 회사에 지급합니다. 이것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원리입니다.

결국 소비자가 신용카드로 상품을 구입하는 것은 한 달 동안 신용카드 회사가 소비자에게 돈을 대출해주는 것입니다. 소비자는 외상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며 한 달 후에 돈을 갚아야 합니다. 단, 한 달 안에만 갚으면 이자도 낼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한 달 후에 대금을 갚아야 한다는 사실을 잠시 잊고 현금 없이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편리함 때문에 갚을 수 있는 능력보다 상품을 더 많이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있습니다. 한 달이 지나서 갚을 돈이 없으면 어떻게 될까요? 한 달 동안은 이자를 내지 않아도 되지만 약속한 한 달이 지나면 돈이 생겨 갚더라도 이자를 매우 많이 내야 합니다. 그리고 세 달 이상 돈을 갚지 못하면 신용불량자(금융 채무 불이행자)가 됩니다.

통장 잔액만큼 사용하는 ‘체크카드’

신용카드는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약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소비자는 현금을 갖고 다닐 필요가 없으며 한 달 동안 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외국 여행을 할 때도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낯선 곳에 현금을 갖고 다니지 않아도 되므로 편리합니다.

그러나 반대로 충동 구매의 유혹에 빠지기 쉽습니다. 신용카드는 잠시 돈의 지급을 늦춰줄 뿐입니다. 한 달 후에 갚아야 하는 빚이라는 점을 잊은 채 별로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을 사는 어리석음을 보이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다고 편리한 신용카드를 무조건 사용하지 않는 것도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나중에 돈을 낼 수 있는 능력 범위 안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현명한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그래서 신용카드는 18세 이상의 성인에게만 발급합니다.

신용카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요즘에는 체크카드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물건을 사는 즉시 자신의 통장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갑니다. 그러므로 체크카드를 이용하면 통장에 있는 잔액 이상으로 물건을 살 수 없어 충동 구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선불카드는 돈을 미리 지급해 카드에 충전한 후 사용하는 카드입니다.

청소년들이 많이 사용하는 교통카드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현금을 갖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함이 있지만, 수시로 돈을 재충전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Junior TESAT 맛보기 www.tesat.or.kr

문제 대화문은 카드에 관한 내용이다. 옳은 내용을 말한 사람을 모두 고른 것은?

수희 :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모두 24시간 이용 가능해.
영숙 : 맞아. 그리고 체크카드는 계좌 잔액 내에서만 구매할 수 있지.
지숙 : 체크카드는 신용카드 가맹점 어디에서나 사용 가능해.
기순 : 체크카드는 현금서비스와 할부가 가능해.

(1) 수희, 영숙
(2) 영숙, 지숙
(3) 지숙, 기순
(4) 수희, 영숙, 지숙
(5) 수희, 영숙, 지숙, 기순

해설 신용카드는 현금을 가지고 다니지 않고 물품 등을 사거나 온라인 쇼핑 등을 할 때도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하지만 한 달 동안 사용한 신용카드 대금 납부를 제때 하지 못하면 높은 이자를 내야 하고 신용등급이 낮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체크카드는 연계돼 있는 통장 계좌의 잔액만큼만 사용할 수 있다. 통장 잔액 이상 물건을 살 수 없어 충동구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정답 (4)

문제 신용 거래의 단점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현재의 소득을 넘어서는 소비를 할 수 없다.
(2) 신용을 통한 구매는 사회적으로 거래를 불투명하게 만든다.
(3) 물건을 구입할 때 반드시 현금으로 구입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4) 신용 거래를 많이 하면 사회적으로 경제 활동이 침체될 위험이 있다.
(5) 사전 구매 계획 없이 즉흥적으로 소비하거나 과소비할 우려가 있다.

해설 신용 거래는 현금이 없어도 신용카드 등을 통해 물품을 구입할 수 있어 편리하다. 하지만 자신의 물품 구매 능력보다 더 많은 금액을 소비하게 돼 과소비할 우려가 있으므로 계좌 잔액만큼 사용 가능한 체크카드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