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 다수, 집단토론, 주제발표 후 심층면접 등 방식 달라

[2013학년도 수시 대학별고사 준비] (3) 대학별·전형별로 면접 방식 반드시 확인해야

▨ 성신여대 논술

성신여대 수시1차 일반학생전형은 학생부 30%, 논술고사 70%를 반영하여 모집학과(부)별 성적순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인문계의 경우 지문을 충분히 이해하였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지문의 내용을 요약하고 제시된 주장의 논리적 분석, 논지의 분석을 토대로 현상에 대한 비교재구성하는 능력을 요구한다. 4~5개의 제시문이 나오며 총 2문제가 출제된다. 시험시간은 2시간이고 논술고사 답안지는 볼펜 또는 연필로 작성할 수 있다. 자연계는 기초적인 수리적 풀이능력과 사회현상 및 자연현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 해석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지문의 수리과학적 개념 이해를 파악하기 위한 수리적 풀이문제와 제시된 내용을 근거로 실제현상에 적용한 후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 이화여대 미래인재전형 면접

500명을 선발하는 미래인재전형은 모집인원의 20%를 서류평가로 우선선발하고 나머지 일반선발 인원의 4배수를 면접 대상자로 선발한다. 서류평가는 학생부교과 및 비교과,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토대로 지원자의 고등학교 재학기간 동안 학업역량 및 교내외 활동의 우수성,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에서는 학생이 제출한 서류의 내용을 기반으로 기본적인 학업능력을 비롯하여 지원동기, 의지, 열정 및 잠재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데, 계열별 지문이 제시되어 지문을 바탕으로 구체적 지식습득 여부를 평가하는 문항도 출제될 수 있다.


▨ 숙명여대 학교장추천리더십전형 면접

수시1차에서 100명을 모집하는 학교장추천리더십전형은 학생부와 서류심사로 모집정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 해당 전공에 관련된 잠재력, 리더십, 전공수학능력, 언어·태도, 장래발전성, 특기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방식은 상황지문을 활용한 면접이며, 10분 내외로 평가위원 2인이 종합 10등급으로 평가한다.


▨ 한국외대 HUFS글로벌인재전형 면접

278명(서울캠퍼스)을 모집하는 HUFS글로벌인재전형은 1단계에서 교과성적과 서류평가를 반영하여 모집정원의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서류평가는 학업능력, 전공적합성, 인성, 리더십, 글로벌 소양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에 대해 아직 자세한 사항은 공지되지 않았지만 지난해 면접방식을 살펴보면 전공소양면접과 인·적성면접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전공소양면접에서는 해당 전공의 적성을 평가하고 인·적성면접에서는 인재상 적합도 및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한다. 면접 방식은 지원학생 1명에 면접관 2~3명으로 진행되고 시간은 전공소양면접 15분, 인적성면접 15분 등 총 30분 내외로 실시된다.


▨ 단국대 일반학생전형 면접

수시1차에서 599명을 선발하는 일반학생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로 10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단, 모집인원의 30%는 교과성적만으로 합격자를 선발하며, 나머지 인원은 학생부성적과 면접고사성적을 합산하여 최종합격자를 뽑는다. 면접방식은 계열 구분 없이 다대일 방식으로 면접위원 2인이 학생 1인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 국민대 프런티어전형 면접

135명을 선발하는 국민프런티어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로 모집정원의 3~4배수를 선발한 후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서류평가는 학생부(교과, 비교과),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증빙서류 목록 및 증빙서류를 통해 지원자를 총체적으로 평가하며, 면접고사는 제출한 서류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입학사정관면접과 계열별로 연관된 제시문을 풀고 진행되는 교과적성으로 나뉜다.


▨ 경기대 적성

수시1차에서 730명을 모집하는 일반학생전형은 학생부성적 30%와 적성검사성적 70%를 합산하여 총점순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적성검사는 언어능력과 수리능력으로 구분되며 4지선다형 객관식 시험이다. 한 문제당 배점은 1.5~2점이고 학생부 등급간점수차이가 3점이므로 내신이 다소 불리하더라도 적성검사성적에 따라 충분히 합격을 노려볼 수 있다. 문항 수는 80문제이며 시험시간은 60분이다.


▨ 한성대 적성

수시1차에서 397명을 모집하는 전공우수자전형은 학생부 30%와 적성고사 70%를 합산하여 총점순으로 합격자를 뽑는다. 문항 구성은 언어와 수리영역으로 나뉘며 시험시간 80분에 80문항을 풀어야 한다. 적성검사 기본점수가 200점이 주어지고 문항당 배점은 5~7.5점이다. 이에 반해 학생부 등급 간 점수차이는 6점이므로 적성고사성적이 합격의 절대적인 조건으로 작용한다.


[2013학년도 수시 대학별고사 준비] (3) 대학별·전형별로 면접 방식 반드시 확인해야
▨ 한양대(에리카) 적성

600명을 모집하는 일반우수자전형은 모집인원의 30%를 적성검사성적으로만 우선선발하고 나머지 인원은 학생부성적 40%와 적성검사성적 60%를 합산하여 총점순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적성검사는 언어, 수리, 외국어영역으로 구분되며 5지선다형 객관식 시험이다. 올해부터 완전 수능형으로 출제하며 계열별로 출제영역 배점이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한다.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hankyunged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