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 (리더십전형)…리더십전형은 모집인원 적고, 지원 자격은 대동소이

올해부터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1회차와 2회차로 나뉜다. 1회차 원서접수기간은 8월16일부터 9월11일까지다. 보통 입학사정관전형은 8월16일부터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수시모집의 여러 전형 중 전형과정에 입학사정관이 참여하면 입학사정관전형으로 분류되지만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리더십전형, 자기추천전형, 학생부중심전형, 창의인재전형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대표적인 입학사정관제인 리더십전형은 대학마다 명칭은 다르지만 지원자격은 대동소이하다. 학생회, 학급 등 임원활동 경력이 있거나 교내외 활동 중 리더십역량을 발휘한 실적이 있는 수험생이라면 일반전형과 아울러 리더십전형 지원을 검토해보는 것이 좋다. 단, 일반전형보다 경쟁률은 낮으나 모집인원이 적다는 점도 지원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2013학년도 수시 전형별 대입전략] 입학사정관 전형, 8월 16일부터 원서접수 시작

▨건국대= KU리더십전형이 지난해부터 KU자기추천전형으로 통합됐다. 총 213명을 선발하며 재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다. 서류평가는 입학사정관이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자기주도활동보고서, 교사의견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심층면접은 우선면접대상자의 경우 개별면접을, 일반면접대상자는 1박2일 합숙면접을 실시한다.

▨경기대= 수시1차 KGU감성인재전형으로 207명을 선발한다. 3수생까지 지원가능하며 자기소개서와 활동보고서, 교사의견서를 제출해야 한다.

▨가천대= 수시1차 프런티어전형으로 230명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4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교내·외의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거나 리더십을 발휘해 본 경험이 있으면 지원할 수 있다.

▨경희대= 네오르네상스전형으로 237명(서울캠퍼스)을 모집하며, 리더십봉사인재국제화인재과학인재문화인재 등 총 4개 유형으로 선발한다. 면접은 가치관과 잠재력을 평가하는 인성면접과 학생의 탐구력을 측정하는 계열별 학업적성면접으로 구분해 실시한다.

▨동덕여대= 수시1차 동덕창의리더전형으로 87명을 모집한다. 지원자격 조건은 ‘자기주도성과 창의성을 발휘하여 자신의 분야를 선도해 나갈 잠재력을 가진 자’이며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한다.

▨명지대= 수시1차 옵티머스리더전형으로 232명을 모집한다. 3수생까지 지원가능하며 인성창의성성실성자기주도성을 평가한다.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를 제출해야한다.

▨서울여대=수시1차 바롬플러스형인재전형으로 227명을 모집한다. 리더십인재에코인재자기추천인재 등 3가지 유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를 제출해야 한다.

▨성균관대= 올해부터 입학사정관전형이 모두 ‘성균인재전형’으로 통합돼 총748명을 모집한다. 계열모집단위와 학과모집단위로 나뉘어 선발하며 서류는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평가한다. 계열모집 일반선발에 한해 인문계의 경우 수능 언수외 등급합 6등급 이내, 자연계는 수능 4개영역중 상위 3개영역 등급합 6등급 이내로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한다.

▨성신여대= 수시1차 성신리더십우수자전형으로 130명을 선발한다. 다양한 교내활동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해 정치, 경제, 사회, 안보 등 각 분야에서 미래의 여성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인재를 선발한다. 서류는 학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창의적 체험활동 보고서(에듀팟)를 평가한다.

▨세종대=창의인재전형으로 110명을 모집한다. 경영대학사회과학대학호텔관광대학 등은 창의적 리더십 활동을 통해 전공 관련 소질을 갖춘 자가, 인문과학대학자연계열 등은 창의적 활동을 통해 전공 관련 소질을 갖춘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숙명여대=수시1차 학교장추천리더십전형으로 100명을 모집하며, 학교장추천서와 학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면접고사는 상황지문을 활용하며, 약 10분 동안 평가위원 2명이 종합10등급으로 평가하는 방식이다.

[2013학년도 수시 전형별 대입전략] 입학사정관 전형, 8월 16일부터 원서접수 시작
▨서울과학기술대
=DREAM 차세대리더십전형으로 46명을 모집하며 3수생까지 지원 가능하다. 공과대학정보통신대학에너지바이오대학 지원자는 과학교과목(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 중 ‘과학Ⅱ’를 1개 과목 이상 이수해야 하며 고교재학 중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이 있으면 지원할 수 있다.

▨인하대=수시 1차 리더십전형으로 90명을 모집한다.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임원활동 경험이 있거나 리더십 역량이 탁월한 자가 지원가능한데, 특히 1단계에서 학생부성적으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다는 점에 유의하자.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hankyunged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