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샛' 공부합시다] 제 13회 생글논술 경시대회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문제 1 다음은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의 통화정책과 관련한 신문 기사이다. 일본은행이 이러한 정책을 편 배경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일본은행은 14일 금융정책결정회의를 열고 국채 등을 사들이는 채권매입기금 규모를 55조엔에서 65조엔으로 10조엔 늘리기로 결정했다. 작년 10월 기금 총액을 50조엔에서 55조엔으로 확대한 이후 4개월 만에 추가적인 양적완화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이번에 증액된 10조엔은 모두 일본 장기 국채를 사들이는 데 사용할 방침이다. - OO신문, 2012년 2월15일

① 엔화 가치가 지나치게 높다.

② 경상수지 흑자폭이 크게 줄어들었다.

③ 일본은 그동안 만성적인 디플레이션에 시달려왔다.

④ 유럽 재정위기로 인해 경기회복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⑤ 지난해 대지진으로 인해 많은 복구자금이 풀려 인플레이션 우려가 있다.


해설 장기국채를 매입하면 그만큼 현금이 시중에 풀리게 된다. 목표치에 맞춰 기준금리를 조절하는 전통적인 통화정책과 달리 국채를 매입해 직접 현금을 공급하는 이 같은 정책을 양적완화라고 한다. 개방경제에서 팽창적인 통화정책이 실시되면, 이자율은 하락해 소비·투자가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

또 자본이 해외로 유출되면서 환율이 상승하고, 그 결과 수출경쟁력이 향상되면서 경상수지가 개선된다. 물가도 통화량이 증가하면서 상승하게 된다. 실제로 일본은행은 이 같은 내용의 정책을 발표하면서 소비자물가지수를 전년대비 1% 상승시키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디플레이션 상황에서 벗어나겠다는 의도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한 정책은 아니다. 정답 ⑤

---------------------------------------

문제 2 물가와 총수요의 관계에 대해서 학생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옳은 설명을 한 학생들을 모두 모은 것은?

영진 : 물가가 오르면 사람들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실질가치가 줄어들잖아. 따라서 소비가 줄면서 총수요가 감소하지.

정현 : 물가가 오르면 총수요가 증가할 수도 있어. 물가가 오르면 사람들이 화폐 수요를 줄이니까 이자율이 하락하면서 투자가 증가하잖아.

철수 : 물가가 오르면 국내 수출품의 가격경쟁력이 약해지니까 수출이 줄어들면서 총수요가 감소하지.

경미 : 개별 상품의 수요곡선이 우하향하니까 물가와 총수요의 관계를 나타내는 총수요 곡선도 우하향하지.

① 경미

② 철수, 경미

③ 영진, 철수

④ 영진, 정현, 철수

⑤ 모두 옳다


해설 물가가 총수요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묻는 문제다. 총수요는 한 나라 경제 전체가 주어진 가격 수준에서 구매하는 재화의 총량을 나타낸다. 하지만 총수요는 미시경제학에서 사용되는 개별 재화에 대한 수요와는 다르다. 물가가 오르면 자산의 실질가치가 줄어들기 때문에 민간 소비가 감소하면서 총수요에 영향을 미친다. 또 국내 물가 상승으로 수출 상품의 경쟁력이 저하되면서 수출이 감소해 총수요에 악영향을 미친다.

한편 물가상승은 거시경제 기본 모델에서 실질화폐공급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게 된다. 단 기대인플레이션이 일정한 경우 화폐수요 감소가 실질이자율 하락을 낳을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 기대인플레이션이 명목이자율 상승폭 보다 크기 때문에 감소효과를 낳는 것이다. 정답 ③

---------------------------------------

주니어 테샛 문제 재화의 관계가 다음 문장 속에서 크림빵과 단팥빵의 관계와 같은 것은?

<크림빵> 가격이 오르자 <단팥빵>의 가격도 올라갔다.


① <배>의 가격이 오르자 <귤>의 수요가 증가했다.

② <신발>의 가격이 내리자 <양말>의 수요가 증가했다.

③ <스킨>의 가격이 오르자 <로션>의 수요가 감소했다.

④ <딸기>의 가격이 내려도 <포도>의 수요는 변하지 않았다.

⑤ <노트북PC> 가격이 올라도 <스마트폰>의 수요는 변하지 않았다.


해설 한 재화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점에서 형성된다. 또 연관재의 가격에 따라 가격이 변화하기도 한다. 연관재의 가격이 상품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재화가 비슷한 효용을 얻을 수 있어 한 재화의 가격·수요 변화가 다른 재화의 가격·수요에 영향을 미칠 때 대체재(substitutional goods) 관계에 있다고 한다. 두 재화가 대체재 관계에 있을 경우, 한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다른 재화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다. 비슷한 효용을 주면서도 가격이 저렴한 재화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수요가 늘기 때문에 자연히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거꾸로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하면 다른 재화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고, 그 결과 가격도 하락할 것이다.

제시문의 크림빵과 단팥빵은 서로 대체재 관계에 있다. ① 번이 대체재 관계에 해당된다. ②, ③은 서로 보완재 관계다. ④, ⑤는 수요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연관재로 볼 수 없다. 정답 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