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서접수는 수능시험일 기준 1회차와 2회차로 구분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가 지난달 ‘2013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주요사항’을 발표했다. 지난해 11월 대교협이 공지한 ‘2013대입전형 시행계획’과 비교하면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이 많았다. 내용 중엔 다소 변경된 사항도 적지 않았다. 따라서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은 변경된 내용을 중심으로 다시 한번 꼼꼼히 수시 주요 사항을 살펴보는 게 바람직하다.

▨ 수시 모집인원 총 선발인원의 64.4% 선발

‘대입전형시행계획’에서 수시모집 선발인원은 전체 모집정원의 62.9%인 23만6649명을 선발한다. 하지만 실제 주요사항 발표에서는 전체 모집정원의 64.4%인 24만3223명으로 원래 모집계획보다 6500여명이 늘었다. 또한 입학사정관 모집인원도 123개 대학 4만3138명에서 125개 대학 4만6337명으로 수시전체 모집인원 대비 19.1%가 됐다.

▨ 입학사정관에서 인성평가 강화

학교폭력을 해결하고, 바른 인성을 갖춘 학생 선발을 위해 수시모집의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인성평가를 강화하기로 했다. 자기소개서 공통양식에 인성관련 문항이 신설되고 대학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할 때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등에 기재된 핵심인성요소(배려, 나눔, 협력, 타인 존중, 갈등 관리, 관계지향성, 규칙 준수)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기재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일례로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에 관해 예방 및 근절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학생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고 또한 학생부에 학교폭력 관련 징계사항이 기재돼 있는 학생이더라도 이후 개선된 모습이 함께 기재된다면 이 역시 긍정적인 평가가 주어진다.

[2013학년도 수시모집 체크 포인트] 수시모집 원서접수 기간 및 등록 기간 변경


▨ 수시모집 지원 제한 총 6회

올해부터 수험생은 수시모집에서 최대 6개 전형에 지원이 가능하다. 하지만 산업대, 전문대와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대학(카이스트, 광주과학기술원, 경찰대학, 사관학교 등)은 6회 지원제한에서 제외된다.

지원 횟수는 원서접수 시간 순서로 6회까지만 인정하며, 6회를 초과한 전형에 대해서는 접수를 인정하지 않는다. 대교협은 6회 지원제한에 대한 혼란을 막기 위해 수험생 본인이 지원한 횟수에 대한 정보를 대교협 ‘대입지원정보서비스’를 통하여 제공할 예정이다.(http://kcue.or.k r ·그림 참조)

▨ 수시 합격자 정시 및 추가모집 지원금지 강화

수시모집에서 복수 합격자(최초합격자 및 충원합격자 포함)는 수시모집 등록기간 내에 1개 대학에만 등록해야 하며 정시모집 및 추가모집에 지원이 불가능하다. 작년까지는 수시모집 합격자 중 최초합격자 및 등록의사를 밝힌 충원합격자만 정시 및 추가모집 지원이 불가능했지만 올해부터는 최초합격자는 물론 충원합격자도 등록의사에 관계없이 정시 및 추가모집 지원이 원천 봉쇄된다.

[2013학년도 수시모집 체크 포인트] 수시모집 원서접수 기간 및 등록 기간 변경


▨ 대선일정으로 등록기간 하루 앞당겨 시행

당초 올해 수시 미등록 충원등록 마감일은 12월19일(수)이었으나, 이 날은 ‘18대 대통령 선거일’로 임시공휴일로 지정돼 수험생의 등록에 차질을 우려, 일정이 조정됐다.

이에 따라 수시모집의 대입전형일정 중 수시모집의 등록기간, 미등록 충원마감 기간, 미등록 충원등록 마감일이 하루 앞당겨졌다.

[2013학년도 수시모집 체크 포인트] 수시모집 원서접수 기간 및 등록 기간 변경


▨ 지망대학의 원서접수 기간 반드시 확인해야

[2013학년도 수시모집 체크 포인트] 수시모집 원서접수 기간 및 등록 기간 변경
수시모집 지원횟수 제한에 따른 수험생의 혼란을 방지하고, 공정한 경쟁을 위해 원서접수 기간을 두 번의 시기로 나누어 실시하도록 조정됐다.

당초 계획은 입학사정관전형 원서접수는 8월16일부터, 본격적인 수시원서접수는 9월6일에 실시하기로 했나 원서접수기간을 1회차와 2회차로 나눠 대학들이 자율적으로 결정하기로 했다.

따라서 7월에 확정되는 대학별 수시모집요강을 참조, 지망대학의 원서접수기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동훈 생글 대입컨설팅 소장 dhlee@hankyunged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