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회 주니어 테샛 대상 임천호·민호영 군

중학교 부문 1위 임천호, 경제학 관련책 즐겨 읽어…생생한 경제 묻는 테샛 매력
초등생 대상 민호영, 아버지와 함께 테샛 공부…“잡스 같은 큰 인물 되고파”

['테샛' 공부합시다] "꾸준히 읽은 신문이 큰 도움…내년 일반 테샛 도전"
“평소에 책과 신문을 많이 봤던 게 큰 도움이 됐습니다. 현실 경제에 관심이 많아 모아둔 용돈으로 2주일 전쯤 처음으로 주식을 샀는데 실적이 별로 안 좋네요.”

지난 13일 실시된 제2회 주니어 테샛에서 276점(만점 300점)을 얻어 중학교 부문 1위를 차지한 임천호 군(서울 용강중 3)은 높은 성적을 받은 비결을 묻자 웃으면서 이같이 말했다. 임군은 주니어 테샛 고성적의 비결로 ‘꾸준한 독서’를 꼽았다.

그는 “3년6개월 정도 미국에서 학교를 다니다 6학년 2학기에 한국으로 전학을 왔는데 그때부터 꾸준히 책과 신문을 읽어왔다”고 전했다. “다른 학생들은 주니어 테샛과 테샛을 준비하면서 ‘맨큐의 경제학’ 등을 많이 보던데 그렇게 하지 않아 약간 걱정도 했지만 평소에 경제학 관련 책을 읽었던 게 큰 도움이 되었다”고 귀띔했다. 그는 “신문은 꾸준하게 새로운 사회 현상을 소개해주기 때문에 재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지식을 넓힐 수 있어 유익하다”고 설명했다. 임군은 매일 한국경제신문을 비롯해 모두 3개의 신문을 챙겨보고 있다.

임군은 내년에 고등학교에 진학하면 대학생 수준의 경제이해력검증시험인 테샛에도 도전할 계획이다. 그는 “생생하게 살아있는 경제 현실에 대한 이해도를 묻는 게 테샛의 가장 큰 매력”이라며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성적을 받을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테샛' 공부합시다] "꾸준히 읽은 신문이 큰 도움…내년 일반 테샛 도전"
초등학생 부문 대상을 받은 민호영 군(219점·부산 센텀초 6)은 아버지 민찬기 씨(현대모비스 차장)와 함께 주니어 테샛을 공부했다.

민군은 “앞으로 스티브 잡스나 빌 게이츠 같이 정보기술(IT)업계에서 큰 사업가가 되는 게 꿈”이라며 “먼저 경제를 알아야 할 것 같아서 시험을 보게 됐다”고 말했다. 민군은 “주니어 테샛을 공부하기 전에는 마트에서 가격을 대폭 할인하는 게 물건이 많이 남기 때문인 줄 알았지만, 이제 가격을 이용해서 손님들을 끌기 위한 수단인 걸 알게 됐다”며 “다양한 경제현상들이 왜 발생하는지 알게 돼서 기쁘다”고 전했다. 민군은 기업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이냐는 질문에 바로 “아무래도 사람들을 관리하는 일인 것 같다”고 답하기도 했다.

아버지 민찬기 씨는 “아들이 주니어 테샛을 보겠다고 했을때 아무래도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 같아 ‘맨큐의 경제학’을 교재 삼아 함께 공부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상경계 대학을 다녔고 지금도 관련 업무를 하고 있어 전공을 살린 셈”이라며 “아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대화 기회도 많이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고 덧붙였다.

주니어 테샛은 중학생과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의 경제이해력검증시험이다. 50문항을 60분에 풀게 되며 3회 시험은 8월19일(일)에 치러진다.

조귀동 한국경제신문 기자 claymore@hankyung.com

--------------------------------------------------------------------


한경 Junior TESAT


문제 1. 다음 내용을 통하여 알 수 있는 희소성의 조건은?

북극 지방에서는 난로가 희소성이 크지만, 열대 지방에서 난로는 희소성이 거의 없다.

① 자원의 많고 적음

② 생산 능력의 정도

③ 재화의 종류나 수량

④ 사람들의 소비 수준

⑤ 사람들의 필요나 욕구

해설 경제학은 자원의 희소성에서 출발한다. 인간의 욕망은 무한하지만 이를 충족하기 위해 쓸 수 있는 자원은 유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희소한 자원을 배분하기 위해서 늘 선택을 해야 한다. 경제학적 합리성은 선택 과정에서 최소한의 자원 소비로 최대한의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는 데에서 나온다. 경제학에서 욕망은 각 개인의 효용으로 나타난다. 개개의 효용이 구체적으로 어떠한지는 일일이 파악할 수 없다. 다만 사회적인 필요와 그에 따르는 욕구에서 비롯된다는 점은 확실하다. 북극에서는 난로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반면 열대 지방에서 난로는 필요 없는 물건이나 다름없다. 기후가 사회적인 필요와 개인적인 욕구를 낳는 것이다. 정답 ⑤


문제 2. 두 재화의 관계가 다음 예시문의 사과와 배의 관계와 다른 것은?

사과 가격이 올라가자 사과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고, 대신 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다.

① 커피 값이 올라가자 녹차 수요가 증가하였다.

② 사이다 값이 내리자 콜라 수요가 감소하였다.

③ 상추 값이 올라가자 깻잎 수요가 증가하였다.

④ 휘발유 값이 올라가자 자동차 수요가 감소하였다.

⑤ 쇠고기 값이 내리자 돼지고기 수요가 줄어들었다.

해설 시장경제에서 한 재화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점에서 형성된다. 또 연관재의 가격에 따라 가격이 변화하기도 한다. 연관재의 가격이 상품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제시문과 같이 한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다른 재화의 수요가 늘어나는 관계를 대체재라고 한다.

비싸진 사과 대신 배를 소비하면서 비슷한 효용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커피와 녹차, 사이다와 콜라, 상추와 깻잎, 쇠고기와 돼지고기는 각각 대체재 관계에 있다. 반면 자동차와 휘발유는 서로 함께 소비해야 하는 재화다. 이 경우 두 재화의 가격과 수요는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게 마련이다. 이런 관계에 있는 상품을 보완재라 한다. 정답 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