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총 5회 시행…현직 교사 전문가들이 출제
전국 단위 석차도 제공…순수 · 교과 두가지 유형
[생글 대입적성 모의고사] 생글 대입적성 모의고사 나온다…5월 첫 시험
중위권의 주요 대학들이 신입생을 선발할 때 적용하는 적성검사(기초학력테스트)를 오는 5월부터 학생들이 학교에서 미리 치러볼 수 있게 된다. 생글생글을 발행하는 한국경제신문은 학교 내신 성적 3급 이하 학생들을 위해 올해 총 6회에 걸쳐 전국 단위의 모의 적성테스트를 치르기로 했다. 적성검사는 서울 수도권 중위권 대학들이 수시 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할 때 적용하는 시험으로 최근 새로운 신입생 선발 시험으로 크게 확산되는 추세다.

5월에 시행되는 1회 대입 적성모의테스트는 4월16일부터 한 달간 접수한 후 생글생글 논술경시대회와 같은 5월26일에 치르게 된다. 학생들이 30명 이상 단체로 응시할 경우 26일부터 6월2일 사이 편리한 시간을 정해 학교에서 치를 수 있다.

생글생글이 대입 적성 모의시험을 전국 단위로 치르는 것은 최근 적성검사로 신입생을 선발하는 대학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해 서울 경기권의 주요 대학에 내신 3급 이하 학생들이 상당수 입학했는데 이들은 3학년 1학기부터 적성검사를 미리 준비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 내신 3급 이하 학생이라면 상위권 대학을 무리하게 고집할 것이 아니라 목표를 한 단계 낮춰 적성검사 전형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현명한 입학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생글 대입 적성모의고사는 경기도 교육청 산하 적성검사 연구회 소속의 교사들이 영역별로 출제를 맡는다. 이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적성검사 전형을 준비시켜 오면서 대학별 적성검사 출제 경향을 세밀하게 파악하고 있는 전문가들이다. 지난해 적성검사로 신입생을 뽑은 대학은 가톨릭대 경기대 한양대(에리카) 고려대(조치원) 등 주로 서울 수도권 소재 대학들로 23개에 달한다. 올해는 30개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적성검사는 이름은 검사이지만 사실상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는 기초 학력을 테스트하는 시험이다. 지능(IQ)검사에 가까운 순수적성검사와 중학교 수준의 교과서 지식을 테스트하는 교과적성검사로 크게 나뉜다. (적성검사 전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생글생글 적성검사 준비하기 시리즈를 참고하세요)

[생글 대입적성 모의고사] 생글 대입적성 모의고사 나온다…5월 첫 시험
생글생글은 학생들이 목표 대학을 정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이번 1회 시험에서는 순수적성과 교과적성을 모두 경험할 수 있도록 두 문제지를 모두 제공할 계획이다. 순수 교과 적성 모두 80문항(언어 40, 수리 40)씩으로 시험시간은 각각 60분 총 120분이다. 출제영역은 언어의 경우 영어 논리력 텍스트 추론 어법 어휘력 (교과적성은 논리력 대신 사회탐구, 문학 추가) 등이며, 수리는 계산력 추리력 공간지각력(교과적성은 미적분과 통계기본) 등으로 구성된다.

1회 적성모의고사에 응시할 학교단체나 개인은 4월16일부터 5월17일까지 생글생글 홈페이지(www.sgsgi.com)에 접수하면 된다. 개인 응시자를 위한 고사장은 5월26일(토) 서울 진선 여자중학교 한 곳에 개설된다. 단체는 5월26일부터 6월2일까지 각 학교에 마련된 고사장에서 치르게 된다. 응시료는 단체의 경우 1인당 1만5000원, 개인은 2만원이다. 성적표는 개인의 경우 6월11일 이후 홈페이지에서 출력할 수 있고 단체는 학교로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학생들이 목표 대학 합격 가능성을 알 수 있도록 성적표에 순수 교과영역별 점수와 총점은 물론 전국 석차도 제공할 계획이다.

-----------------------------------------------

[생글 대입적성 모의고사] 생글 대입적성 모의고사 나온다…5월 첫 시험
전국 고교생 '논술짱' 모두 모여라!

13회 생글논술 경시대회 5월 26일 4월 2일부터 접수

제13회 ‘생글논술 경시대회’가 오는 5월 26일 전국적으로 열린다. 고교 최대 논술대회인 생글논술대회는 1, 2학년생을 위한 인문계·자연계 유형, 3학년 인문계·자연계 유형으로 나눠 치러진다. 경시대회 참가자 전원에겐 전국 단위 성적표와 답안지 첨삭이 제공된다.

경시 대회 접수는 4월 2일부터 5월 17일까지이며 생글생글 홈페이지(www.sgsgi.com)에서 개인과 단체로 접수할 수 있다. 대회날짜는 5월 26일(토)이며 개인응시자는 서울 진선여자중학교에서만 열린다. 단체응시자는 전국 각 학교에서 치른다. 수상 결과는 7월 4일 발표되며 시상식은 7월 중순에 실시될 예정이다.

생글논술대회에서 최우수교와 우수교 단체상을 수상한 학교의 담당 선생님들은 상장과 함께 소정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전국의 명문 고등학교들이 대거 참여하는 생글논술대회는 개인과 학교의 이름을 빛낼 좋은 기회다.


생글논술 경시대회 시상 내용

○ 개인 시상= ▲대상- 한국경제신문사장상(1명) - 상장, 상패, 장학금 50만원
▲최우수상 - 경제교육연구소장상(2명) - 상장, 상패 장학금 30만원
▲우수상 차상(10명) - 상장, 상패 10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우수상 차하(30명) - 상장 ▲장려상(200명) - 상장

○단체시상=▲최우수교 (1개교)- 상패 ▲우수교(3개교) - 상패

○교사시상=▲최우수교사상(1명) -상장, 연구비 100만원 *단체상 최우수교 담당 교사 ▲우수교사상(3명) - 상장,연구비 50만원 * 단체상 우수교 담당 교사 ▲지도교사상(15명) - 상장, 연구비 20만원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수상자 배출학교의 담당교사(단체상 수상학교와 중복시 장려상 수상사 배출학교의 담당교사로 선정)

*응시인원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