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시장 잡기 위해 안해 본 게 없어요"

[피플 & 뉴스] 애플 '아이폰' 제친 신종균 삼성전자 휴대폰사업총괄 사장
신종균 삼성전자 휴대폰 사업총괄 사장(56)은 요즘 들어서야 조금 오금을 편다. 2009년 ‘아이폰 쇼크’ 속에 삼성 휴대폰은 끝났다는 ‘종말론’에 뼈와 살이 오그라든 지 2년 남짓 만이다.

중병에 걸린 그를 구한 것은 역시 실적이었다. 작년 3분기 스마트폰 시장 세계 1위. 삼성 갤럭시 시리즈가 처음으로 애플을 이긴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 휴대폰 사업 총괄자로서 감회가 남다를 수밖에 없다. 곧 일반 휴대폰(피처폰)을 합친 전체 휴대폰 시장에서도 난공불락이던 노키아를 누르고 세계 1위에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다.

신 사장은 언론 인터뷰 등에서 지난 2년을 정말 힘든 시기였다고 회상했다. “그때는 정말 힘들었다, 스마트폰 시장이 그런 속도로 올 줄 몰랐다, 뭘 해야 할지 몰랐다”고 술회했다. 아이폰 충격에 부랴부랴 옴니아 시리즈를 내놨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한국 대표 기업의 제품이라고 믿기 어렵다는 혹평이 삼성을 더욱 괴롭혔다. 아이폰을 따라 잡기 위해 안해 본 일이 없다고 신 사장은 말했다.

삼성 측에 따르면 실제로 이런 일이 있었다. 스마트폰의 맹점이던 통화 중 끊김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원들이 3개월간 차를 타고 다니면서 성능시험을 했다. 서울과 부산을 수십 차례 오가면서 단점을 찾아냈다. 준비가 전혀 안 된 상태에서 애플발 스마트폰 폭탄을 맞은 데 따른 후유증이었다.

신 사장은 텐밀리언 셀러(1000만대 이상 팔린 제품)를 잇따라 터뜨린 승부사다. 벤츠폰과 블루블랙폰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애플처럼 한 가지에 올인하는 전략보다 프리미엄급 제품을 끊임없이 시장에 내놓아 소비자가 선택하게 하는 양산전략을 구사했다. “지역별, 계층별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다른데 한 제품에 올인하는 것은 위험한 전략”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향후 스마트폰의 진화와 관련, 그는 기술적으로 발전하고 감성적인 측면이 융합된 제품이 주류를 이룰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삼성이 출시한 스마트폰 ‘갤럭시노트’가 대표적이라고 꼽았다. 사람들이 키보드나 터치스크린만 이용하면 글쓰는 법을 잊어버리는데 갤럭시노트는 그런 단점을 보완하는 제품이라고. 삼성에 따르면 갤럭시노트는 월 100만대씩 생산된다고 한다.

신 사장은 광운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했다. 30년간 무선통신과 휴대폰 분야에 종사했다. 2002년 1000만대 판매실적을 기록한 휴대폰(이건희폰)으로 히트를 친 그는 이후 승진을 거듭해 2010년 사장이 됐다.

그는 영어 프레젠테이션으로 유명하다. 외국 생활을 한 적이 없지만 기회가 있을 때마다 영어로 제품을 직접 설명한다. 스마트폰 출시 때 직접 영어로 설명한 동영상이 유튜브에 올라 큰 인기를 끌기도 했다. 그는 삼성전자 내에서 승부 근성이 강하기로 악명(?) 높다. 그에게는 주말도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그는 요즘 금융과 기술의 융합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 신용카드와 스마트폰의 결합으로 생활상이 빠르게 진화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고기완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dadad@hankyung.com
---------------------------------------------------------

'스토리 시장경제' 출간
한국경제교육연구회

한국경제교육연구회가 최근 시장경제의 원리를 알기 쉽게 풀이한 ‘짜장면과 돌반지에 담긴 스토리 시장경제’(북오션)를 펴냈다. 민경국 강원대 교수, 조영일 연세대 명예교수, 김종석 홍익대 교수, 안재욱 경희대 교수, 한진수 경인교대 교수, 황수연 경성대 교수 등 30명의 학자들이 쓴 이 책은 시장경제의 원리, 시장과 정부, 재산권 보호, 법의 지배, 개방과 세계화, 복지 등 10개의 카테고리로 나눠 생활속 경제원리를 알기 쉽게 풀이한 게 특징이다. 필자로 참여한 손정식 한양대 명예교수는 “구체적인 사례 중심으로 책이 쓰여져 학생들이 시장경제와 시장경제의 작동원리에 대해 올바른 시각을 가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학원교습 밤 10시 제한지역 확대

현재 서울·경기·대구·광주에서만 오후 10시로 제한하고 있는 학원 교습시간을 다른 시·도에서도 제한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4일 교육과학기술부와 각 시·도 교육청에 따르면 9개 시·도 교육청이 현재 오후 11시~밤 12시까지인 초·중·고등학생의 학원 교습시간을 오후 10시로 제한하는 내용으로 시·도 조례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해당 지역은 부산·대전·울산시 교육청과 강원·충북·충남·전북·경북·경남도 교육청이다. 이들 교육청은 조례안을 만들어 시·도 의회와 의안 상정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학교폭력 은폐하면 장학사 문책

대구 중학생 자살 사건을 계기로 학교 내 집단 괴롭힘의 심각성이 드러난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이 일선 학교에서 발생한 학교폭력 사건이 은폐될 경우 장학사 등 지도·감독 권한자에게 강하게 책임을 묻기로 했다. 교육청은 또 일선 학교에서 학교폭력이나 성폭력 사건이 발생하면 교육청 산하 인권교육센터 조사관·조사원을 직접 학교에 파견한다.교육청은 교육청 관계자, 전교조·교총 등 교원단체, 외부 전문가 등 15명으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5일 첫 회의를 가졌다. 교육청은 아울러 왕따 가해학생에게 퇴학이나 강제전학 대신 학업중단 위기학생 교육기관인 ‘위(Wee) 스쿨’ 등 공립대안학교에 다니도록 권고하는 방안을 집중 검토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