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세계금융 리더?··· 그의 행보에 지구촌 촉각

[피플 인 포커스] 세계은행 총재 후보說 힐러리 클린턴 美 국무장관
호탕한 웃음의 여장부,새로운 국제질서의 리더,대통령만 빼고 거의 다 해본 여자….

그의 이름은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64)이다.

유럽으로 아프리카로 그의 에너지 넘치는 행보가 이어질 때마다 지구촌의 한편은 환호하지만 다른 한편은 그를 경계한다.

2008년 대선 후보 경선에서는 오바마의 돌풍에 밀려 마지막 '유리천장(glass ceiling · 여성 승진을 막는 보이지 않는 장벽)'을 깨지는 못했지만 "유리창을 통과한 빛이 그 어느 때보다 반짝인다"고 목청을 높인 주인공이다.

클린턴 장관이 내년에 세계은행(WB) 총재직으로 자리를 옮겨갈 것이라는 보도 이후 그의 향후 행보를 놓고 추측이 무성하다.

로이터통신은 클린턴 장관이 내년 6월 임기가 끝나는 로버트 졸릭 세계은행 총재 후임 자리를 노리고 있다고 지난 9일 보도했다.

오바마 대통령도 클린턴 장관의 뜻에 지지를 표시하고 있으며 클린턴 후임에는 상원 외교위원장인 존 케리 의원이 유력하다는 다소 성급한 전망까지 뒤따랐다.

백악관과 국무부는 클린턴의 세계은행 총재 출마설을 즉각 부인했다.

필립 르네 대변인은 "로이터 보도는 100% 오보로 사실과 거리가 멀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모락모락 연기가 피어오를 때 반박자료 하나로 '없었던 설(說)'로 되지 않는 게 정치의 세계다.

로이터는 국무부가 레임덕(임기 말에 나타나는 권력 누수 현상)을 우려해 이 같은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것일 뿐 기존 보도 내용이 맞다고 재차 주장했다.

클린턴이 세계은행과 관련한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 한 관계자는 "그가 국무장관에 지명될 때도 똑같은 지적이 있었지만 지금은 누구도 그런 말을 하지 않는다.

그의 글로벌 파워와 경험을 만만하게 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세계은행이 개발도상국 원조,기후변화 등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국무장관의 업무와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도 나온다.

클린턴 스스로도 4년 이상 국무장관직을 맡지 않을 것이라고 수차례 밝힌 바 있다.

'100% 오보'인지,여론의 반응을 떠보기 위한 '탐색용 풍선(trial balloon)'인지는 시간이 알려줄 것이다.

변호사→ 퍼스트 레이디→ 상원의원→ 대선후보→ 국무장관이라는 화려한 경력의 클린턴이 또 하나의 유리천장을 뚫고 세계은행 총재에 오르고,현재 가장 유력한 후보인 크리스틴 라가르드 프랑스 재무장관이 IMF(국제통화기금) 총재가 되면 두 여걸이 세계금융을 좌지우지하는 이채로운 풍경이 펼쳐진다.

"우리의 아이들은 아프리카계 미국인이 미국의 대통령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며 성장할 것이다…."

워싱턴 내셔널빌딩뮤지엄에서 민주당의 단합을 호소한 클린턴의 승복 연설이 아직도 귓가에 생생하다.

오바마와 정치철학이 달라 곳곳에서 마찰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었지만 정치 · 외교 어디에서도 '불협'이라는 뉴스는 없었다.

그만큼 클린턴이 2인자로 철저히 자신의 몸을 낮춘 결과다.

한번 나온 뉴스는 꼬리를 물게 마련이다.

로이터 뉴스로 클린턴의 향후 행보가 한층 주목받고 있다.

신동열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shins@hankung.com

---------------------------------------------------------


전경련·한경 경제 체험대회

신청 대거 몰려··· 경쟁률 5대1


국내 최초 체험경제 프로그램인 '2011 전경련-한경 청소년 경제체험대회'는 5 대 1에 육박하는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 10일 접수를 마감한 이 대회의 고등학교 부문에는 70팀 선발에 348팀이 신청해 4.9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30팀을 선발하는 중학교 부문에도 47팀이 지원해 1.5 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이 대회는 지난해까지 선착순으로 참가 신청을 받았으나 올해부터는 더욱 창의적이고 우수한 팀이 참가할 수 있도록 사전 접수 후 선발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민족사관고,한영외고,대원외고,서울국제고,포항제철고,용인외고 등 전국 명문 고등학교 학생들이 참가 신청을 했고 같은 학교에서 여러 팀이 출전한 경우도 많았다.


이 대회는 교사 1명과 학생 4명이 한 팀이 돼 주제토론 및 발표,경제 관련 독서 감상문 작성,기업탐방 보고서,경제체험 활동일지 등 4개 과제를 수행한다.


대회 기간 중에는 경기도 오산 롯데인재개발원에서 1박2일간 경제캠프도 열린다.

대회 참가 팀은 오는 24일 홈페이지(event.hankyung.com)를 통해 발표한다.




전경련 '기업가 정신 탐험대' 모집
이별철 삼성주 生家 등 견학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삼성 이병철 창업주 생가와 현대자동차 공장 등을 1박2일간 견학하는 '기업가 정신 탐험대' 200명을 모집한다.


청소년들이 창조적 사고와 불굴의 도전정신을 키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프로그램은 8월10,11일 (초등생은 7월20,21일) 이틀간 경남 의령의 이병철 삼성 창업주 생가,거제 삼성중공업,울산의 아산기념관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공장을 탐방하고 소감문을 쓰는 일정으로 짜여져 있다.


참가비는 1만원이며 20일부터 7월1일까지 홈페이지(www.entreeschool.com)에 기업가 정신을 주제로 한 글을 올리면 평가해서 초등(3학년 이상) 100명,중 · 고생 100명을 각각 선발한다.

문의 (02)714-7942





내년부터 초·중·고 주5일 수업


내년부터 전국 모든 초 · 중 · 고교에서 주 5일 수업제가 전면 시행된다.

정부는 14일 세종로 정부 중앙청사에서 합동 브리핑을 열고 2012학년도부터 전국 초 · 중 · 고에서 주 5일 수업제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지역 · 학교별 여건에 따라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친 뒤 시 · 도 교육감 승인을 받아 자율적으로 시행한다.

정부는 전면 실시에 앞서 올 2학기부터 시 · 도 교육청별로 초등학교와 중학교 10%를 골라 주 5일 수업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주 5일 수업 도입에 따라 연간 205일 안팎으로 운영하던 수업일수(등교일수)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90일로 줄어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