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 ‘EBS 연계 강화방안’…영역별 만점자 비율 1% 유지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비교적 쉬웠다는 평가를 받는 2010학년도 수능(2009년 실시)보다 더 쉽게 출제될 전망이다.

수능과 EBS교재의 실질적인 체감 연계율이 강화되고 45권에 달하는 언어·수리·외국어(영어) 교재는 24권으로 줄어든다.

교육과학기술부와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한국교육방송공사(EBS)는 16일 이런 내용을 담은 ‘수능·EBS 연계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 안에 따르면 그동안 매년 난이도 편차가 심했던 수능은 올해부터 영역별 만점자 비율이 1%로 유지되는 수준에서 출제된다.

까다로웠던 지난해 수능의 영역별 만점자 비율은 언어 0.06%,수리 ‘가’형 0.02%,외국어(영어) 0.21% 등이다.

쉽게 출제된 2010학년도 수능 때는 외국어 0.74%,수리 ‘나’형 0.84% 등이었다.

수능과 EBS교재·강의간 체감 연계율이 대폭 강화된다.

교과부와 평가원은 작년 수능에서는 변형된 EBS 연계문항이 많아 수험생들이 EBS와의 연계를 체감하지 못했다는 점을 감안해 올해부터는 문제를 지나치게 변형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출제하기로 했다.

EBS교재와 연계 효과가 높았던 유형의 문제는 늘리고,연계 효과가 낮았던 문제는 줄여 실질적인 체감 연계율을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수능과 EBS의 연계율 70%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

언어 10권,수리 ‘가’형 17권,수리 ‘나’형 7권,외국어 11권 등 총 45권인 수능 연계 EBS교재는 수험생 부담을 줄이는 차원에서 각각 6권,8권,4권,6권 등 24권으로 줄이기로 했다.EBS 측은 “3단계로 구성된 교재를 2단계로 재구성하고 6단계의 수준별 강의는 초·중·고급 3단계로 통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BS 교재를 집필하는 과정에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단계를 포함시키기로 했다.

교재에 대한 평가원의 감수와 외부 전문가 검토를 각각 1차례에서 2차례로 늘릴 계획이다.

이건호 한국경제신문 기자 leekh@hankyung.com

-올해 수능이 지난해보다 더 쉽게 출제된다고 하니 반가운 소식이네요.시험이 쉬워지더라도 공부는 더 열심히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