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연2회 방안은 보류···2014학년시험 개편안 확정

올해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이 치르는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부터 국어 · 수학 · 영어 과목에 수준별 시험이 도입된다.

사회 · 과학탐구는 최대 선택과목 수가 현재의 3과목에서 2과목으로 줄어든다.

지난해 개편시안에서 제시됐던 수능 연 2회 시행은 여건이 마련될 때까지 유보하기로 했다.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26일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2014학년도 수능시험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개편안에 따르면 수능 기본영역인 언어는 국어로, 수리와 외국어는 각각 수학과 영어로 명칭이 바뀐다.

학교 수업만으로는 범교과적으로 출제되는 수능시험을 준비하기 어렵다는 지적에 따라 교과 중심의 출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국어 · 수학 · 영어는 A형과 B형으로 나눠 출제하고 수험생들이 진로와 희망 전공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B형은 난이도가 현행 수능 수준이며 A형은 B형보다 출제 범위를 줄이고 쉽게 낸다.

수험생의 부담이 늘어나지 않도록 B형은 최대 2과목까지만 응시하도록 하고 국어B와 수학B를 동시에 선택하지 못하도록 했다.

예를 들어 인문사회계열 희망자는 △국어B 수학A 영어A 또는 B를, 이공계열 지망생은 △국어A 수학B 영어A 또는 B를 골라 시험을 볼 수 있다.

국어 듣기평가(5문항)는 지필평가로 대체하고 현재 50개인 국어와 영어의 문항 수는 5~10개 정도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사회 · 과학탐구는 최대 선택과목 수를 3과목에서 2과목으로 축소했다.

이에 따라 11과목 중 3과목까지 선택할 수 있었던 사회탐구는 10과목 중 2과목을 고를 수 있게 된다.

과학탐구는 8과목 중 2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직업탐구는 17개 과목을 5개로 통합하고 이 중 1과목만 선택하도록 했다.

당초 수능시험에서 제외하는 방안이 검토됐던 제2외국어와 한문은 그대로 두기로 했다.

김일규 한국경제신문 기자 black0419@hankyung.com


-수능을 연 2회 치르는 방안은 수험생 부담이 늘어날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도입을 유보했네요. 수학과 영어 비중이 더욱 강화된 것 같습니다.